[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이 시대 최고의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가 2026년 4월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된다. 이에 신시컴퍼니는 꿈으로 날아오를 소년 빌리 찾기 여정의 첫 시작, 1차 오디션을 오는 9월 20일부터 9월 25일까지 진행한다.
▶ '빌리'와 같은 열정, 무엇이든 흡수하는 잠재성을 가진 '빌리 엘리어트'를 찾아라!
빌리 엘리어트 역에는 2013년 ~ 2016년 출생, 150cm 이하의 키, 변성기가 아직 오지 않았고, 춤, 노래, 연기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소년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빌리 역은 1년 동안 3차에 걸친 오디션, 50주간 '빌리 스쿨'에서 진행되는 기본기 및 테크닉 훈련, 공연 연습13주, 무대 연습 3주, 이렇게 약 1년 6개월의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거쳐 비소로 '빌리 엘리어트'라는 꿈의 무대에 오를 수 있다. 이렇게 긴 시간 오디션과 트레이닝을 거치는 이유는 이 작품의 주인공 빌리가 무대에서 연기하고 춤추는 시간이 전체 러닝타임 160분의 90%가 넘는 140분 이상으로 엄청난 무게를 가진 배역이기 때문이다.
해외 협력 연출 사이먼 폴라드는 "우리는 발레를 잘하는 소년을 뽑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빌리 같은 열정을 품은 아이를 찾는다" 는 심사 기준을 말했고, 해외 협력 안무 톰 호지슨은 "중요한 건 잠재성이다. 배운 내용을 습득하고, 연습 과정을 통해 얼마나 성장하는지를 본다. 그런 이유로 장기 오디션 과정을 거치며 아이들의 발전 가능성을 체크한다"는 심사기준과 장기 오디션 이유를 설명했다.
▶꿈의 무대로 다시 태어난 '빌리 엘리어트'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는 2000년 개봉하여 아카데미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던 동명 영화가 원작인 작품이다. 1984-85년 광부 대파업 시기의 영국 북부 지역을 배경으로 한 이 뮤지컬은 복싱 수업 중 우연히 접한 발레를 통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꿈을 찾아가는 소년 빌리의 여정을 담고있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역경에 맞서 싸우는 어린 소년의 가슴 따뜻한 이야기는 원작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감독인 스테판 달드리가 연출을, 천재 음악가이자 뮤지컬 '라이온 킹' '아이다'로 토니상을 수상한 바 있는 엘튼 존이 음악을, 그리고 영국 최고의 안무가 피터 달링이 안무를 맡았다.
영화 '러브 액츄얼리', '어바웃 타임' 제작사인 영화의 명가 워킹타이틀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는 아름다운 음악과 환상적인 춤이 탄탄한 드라마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이 시대 최고 영국 뮤지컬’이라는 찬사를 받는 뮤지컬로 재탄생했다.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의 역사
2005년 런던에서 초연된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는 브로드웨이, 토론토, 시드니 등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지며, 1,200만 이상 관객을 끌어 모았다. 뿐만 아니라, 올리비에 어워즈 최우수뮤지컬상, 남우주연상, 안무상 등 5개 부문, 토니 어워즈 최우수뮤지컬상, 연출상, 대본상, 남우주연상 등 총 10개 부문 등 전 세계 80여 개의 상을 휩쓸며 언론과 관객의 뜨거운 찬사를 받은 작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0년 초연된 이후 2017년, 2021년 공연되었다. 특히 2021-2022 '빌리 엘리어트' 한국 공연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공연이 멈추는 악재 속에서도 약속한 공연일정까지 완주했다. 특히 공연 종료 1주일 전 진행된 역대 빌리가 함께한 '홈커밍데이'부터 마지막 공연까지는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배우와 관객 모두에게 라이브로 진행되는 공연예술의 감동을 선물했다.
▶2026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주역 빌리 그리고 마이클 1차 오디션
1차 오디션은 빌리와 마이클 역에 한하며 9월 11일 (수)까지 접수 가능하고 오디션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신시컴퍼니 홈페이지 (www.iseensee.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 [AK현장] '베르사유의 장미' 서지영-리사 "마담 드 폴리냑 ... 악인보다는 인간의 본능에 충실한 캐릭터"
- [AK현장] '피터팬 온 아이스' ... 피터팬과 함께하는 역동적 아이스쇼 (종합)
- [AK현장] 'G-SHOW : THE LUNA' ... 아이스쇼와 뮤지컬의 환상의 컬래버레이션 (종합)
- [AK현장] '도깨비 꿈터' 임희종 안무가 "현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의 방황과 불안을 도깨비로 형상화"
- [AK현장] 배진호 안무가, 작품 '2122.21222' ... '사랑'과 '성욕'의 역동적인 신체적 움직임" (시댄스2024)
- [AK현장] 베르디 마지막 비극의서사 오페라 '오텔로' ... 월드클래스 성악가들의 향연 (종합)
- [AK현장] 소프라노 박혜상, "오페라 잘 부르는 방법이요 ... 발성의 뉘앙스를 살릴 때 음악적 효과 극대화"
- [AK현장] 게오르그 솔티 아카데미 개최 ... 조나단 팝 예술감독 "4일 과정이라 짧지만 최고 수준의 교육과 조언 얻을 것" (종합)
- [AK현장] '사는게 다 그런거더라' 이영미, 자전적 스토리텔링 'SONG FOR MEE' (종합)
- [AK현장] 연남장 카뱌레 'I Wish' ... 내 인생이 뮤지컬과 같다면 (종합)
- [AK현장] 서울시발레단 창단 공연 '한여름 밤의 꿈' ... "압도하는 미장센과 슈만의 음악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공연" (종합)
- [AK현장] '전막 발레 그 이상의 감동' 박세은, "과정 힘들었지만 뿌듯함과 설렘 공존" (종합)
- 뮤지컬 '틱틱붐', 새로운 캐스팅과 함께 기대감 증폭하는 메인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