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즈디 무아와드 전쟁 4부작 중 첫 번째, 국내 초연
- 2024.6.14.(금) ~ 30.(일) 세종S씨어터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서울시극단의 두 번째 레퍼토리로 레바논 출신 캐나다 작가인 와즈디 무아와드의 '연안지대'를 6월 14일부터 30일까지 S씨어터에서 선보인다.
와즈디 무아와드의 전쟁 4부작 중 첫 번째 작품인 '연안지대'는 '화염', '숲', '하늘'과 함께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우리나라에서는 '그을린 사랑'의 원작 '화염'으로 유명하다. 그는 레바논 내전으로 인해 가족과 함께 고국을 떠나 프랑스, 캐나다 등을 떠돌았는데 이러한 그의 삶의 경험과 아픔이 이 작품에 잘 드러나 있다. 그는 작품 속 주인공이 만나는 여러 인물들을 통해 레바논 내전의 현실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전쟁을 겪은 이들의 상흔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연안지대'는 존재조차 희미했던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들은 아들이 아버지의 시신을 묻을 땅을 찾아 나서는 여정에서 전쟁의 참상을 마주하는 이야기다. 아들은 아버지를 묻기 위해 아버지의 고향으로 떠나지만 그곳은 내전으로 희생된 시신들로 가득 차 더 이상 묻을 땅이 없다. 다시 길을 떠나는 아들은 여행길에 만난 친구들과 아버지를 묻을 땅을 찾아다니며 전쟁으로 속절없이 무너진 가족과 세상을 목도한다. 모든 인간사에 존재하는 죽음과 인간의 존엄에 대해 묵직하게 질문을 던진다.
이번 작품은 '손님들', '태양', '이 불안한 집' 등에서 감각적인 미장센과 연출력을 인정받은 김 정이 맡았다. 전쟁이 소재지만 그 전개의 방식은 다양하고 참신하다. 죽은 아버지가 남긴 편지를 통해 그 진심을 알아가는 과정에 가족의 애틋함이 묻어난다. 내전으로 인한 아픔을 치유함으로써 성장하는 주인공의 서사는 잔잔한 감동을 준다.
'리어',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등 200여 편의 무대를 만들어낸 무대 디자이너 이태섭이 참여하고, 연극 '리차드 2세', '보도지침', '줄리어스 시저' 등과 드라마, 영화를 넘나드는 윤상화가 아버지 이스마일 역을 맡아 깊이 있는 연기를 펼친다. 아들 윌프리드 역에는 '욘'에서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엘하르트 역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준 서울시극단 이승우 배우가 맡았다. 또한 2024 동아연극상 수상자 이미숙 등이 서울시극단 단원 강신구, 최나라와 함께 호흡할 예정이다.
김 정 연출은 "상처 입은 영혼들이 하나둘씩 모여 서로를 보듬고 이해하며 끝내 길 끝에 닿는 작품"이라며 "비록 캄캄하고 질척이는 삶의 진창에 버려졌으나 찬란한 사랑으로 태어난 존재라서 새로운 삶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고선웅 서울시극단 단장은 "여전히 전쟁이라는 끔찍한 선택을 결정한 미련한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다. 연안지대를 보시라. 당신들이 이 연극의 창조자"라고 덧붙였다.
연극 '연안지대'는 세종문화회관 및 서울시극단 공식 SNS를 통해 공연에 대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시극단, 2024년 시즌 첫 작품 연극 '욘, John'
- [AK포토] 이남희, 난 특별한 사람이야! 욘 가브리엘 보르크만
- [AK포토] 최나라, 엘하르크의 새로운 삶 도운 화니 빌톤
- [AK포토] 이주영, 아들을 통해 가문의 명성을 회복하길 바라는 귀닐 보르크만
- [AK포토] 정아미, 엘하르트 행복을 원하는 엘라 렌트하임
- [AK포토] 이승우, 단 한번이라도 내 삶을 살길 원하는 엘하르트 보르크만
- [AK포토] 엄예지, 뛰어난 재능의 피아니스트 프리다 폴달
- [AK포토] 김신기, 딸 프리다의 재능에 기뻐하는 빌헬름 폴달
- 인간의 절대 고독을 주제로 한 연극 '욘, John' 3월 개막
- [AK현장] 2024 '세종시즌' 무엇이 달라지나 ... "극장의 자체 콘텐츠 개발·제작은 시대적 사명" (종합)
- [AK화보] 김귀선-이승우-문상희, 챕터1.재채기
- 연극 '언필과 지우개', 고교 동창과 의도치 않은 동거로 겪는 일상 속 이야기
- 서울시합창단, 6월에 선보일 특별한 감동의 음악회
- 연기 인생 40주년 허윤정 연극 '어느 배우의 이야기' ... 제1회 서울모노드라마페스티벌 폐막작
- 연극 '노인과 바다' ... 세계 최초 확장현실(XR) 이용한 이채로운 공연
- 연극 '은의 밤', 제45회 서울연극제 자유경연작 참가작 6월 공연
- [AK현장] 연극 '연안지대', 내전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는 성장 이야기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