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창극단 간판 배우 김금미 명창의 '적벽가' 첫 완창 무대
- 호방한 영웅들의 세계를 그린 동편제 '적벽가'
- 고수 이태백·김태영의 장단, 송지원의 풍성한 해설

2024 완창판소리 4월 김금미의  적벽가. 제공 국립극장
2024 완창판소리 4월 김금미의 적벽가. 제공 국립극장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국립극장은 '완창판소리 - 김금미의 적벽가'를 4월 13일(토)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한다. 국립창극단 창악부 악장이자, 다수 작품에서 굵직한 역할을 도맡아 온 김금미 명창이 박봉술제 '적벽가'를 들려준다.

 

김금미는 판소리의 궤를 같이하는 집안의 계보를 이어 판소리 계승에 헌신해 온 인물이다. 남도민요 '육자배기'의 대가인 외할머니 김옥진 명창을 시작으로, 전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이었던 어머니 홍성덕 명창의 계보를 이어 3대째 소리의 길을 잇고 있다. 어릴 적 소리보다 한국무용을 먼저 접하며 1991년 전주대사습놀이 무용 부문에서 이매방류 전통무용으로 차상을 받는 등 소질을 보였으나, 소리 사랑이 각별한 어머니의 권유로 다소 늦은 25세부터 판소리를 배우기 시작했다.

 

늦은 나이에 시작했지만 탁월한 기량을 갖춘 김금미는 성창순 명창으로부터 '심청가' '흥보가' '춘향가', 김영자 명창에게 '수궁가', 마지막으로 김경숙 명창으로부터 '적벽가'를 사사했다. "늦은 나이에 입문한 만큼 더욱 소리에 매진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는 그는 2007년 전주대사습놀이 명창부 부문에서 대통령상을 차지하며 소리로도 단연 실력자임을 증명했다. 어린 시절 춤을 배워 소리할 때 발림(판소리에서 소리의 극적인 전개를 돕기 위해 몸짓이나 손짓으로 하는 동작)과 너름새(소리꾼이 공연 중에 예술적 표현을 목적으로 행하는 몸짓 혹은 연극적 동작)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소리·연기·무용의 삼박자를 두루 갖춘 김금미의 진가는 창극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김금미는 창극 '트로이의 여인들'의 트로이 왕비 헤큐바 역을 완벽하게 소화해 국내는 물론 세계 공연예술 관계자들의 극찬을 끌어냈다. 동명 웹툰 원작의 창극 '정년이'에서는 전설이 된 소리 천재 채공선 역으로, 2023년 '심청가'에서는 도창을 맡아 깊은 내공의 소리를 들려줬다.

 

김금미 명창. 제공 국립극장
김금미 명창. 제공 국립극장

김금미 명창이 부를 판소리 '적벽가'는 중국 한나라 말엽 삼국시대 위‧촉‧오나라의 조조‧유비‧손권이 천하를 제패하기 위해 다투는 내용의 중국 소설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적벽대전을 중심으로 한다. 고어와 사자성어가 많고 풍부한 성량을 필요로 해 판소리 다섯 바탕 중에서 가창의 난도가 가장 높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삼국지를 호령한 장군들의 소리를 통성(배 속에서 바로 위로 뽑아내는 목소리)과 호령조로 불러야 한다는 점에서 공력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소화하기 쉽지 않다.

 

그중에서도 박봉술제 '적벽가'는 송만갑-박봉래-박봉술로 전승되어온 동편제 소리다. 또렷하고 굵은 저음이 돋보이고 기교를 부리기보다는 대마디대장단으로 툭 던지듯 놓는 소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김 명창은 "스승에게 배운 '적벽가'의 깊은 멋과 맛을 담아내기 위해 아니리와 발림을 적극 활용하는 등 '적벽가'의 극적 요소를 나만의 색깔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지 고심하고 있다"라며 "저의 기량을 마음껏 펼쳐 보이는 기회로 삼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고수로는 전국고수대회 대명고수부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이태백과 김태영이 함께하고, 송지원 음악인문연구소장이 해설과 사회를 맡아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

 

국립극장 '완창판소리'는 1984년 시작된 이래 당대 최고의 명창들이 올랐던 꿈의 무대이자, 판소리 한바탕 전체를 감상하며 그 가치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최장수 완창 무대다. 39년간 공연되며 소리꾼에게는 최고 권위의 판소리 무대를, 관객에게는 명창의 소리를 가깝게 접할 기회를 제공해 왔다. 2024년에도 전통의 정체성을 지키며 소리 내공을 쌓고 있는 소리꾼이 매달 이 무대를 통해 소리의 멋을 제대로 즐길 줄 아는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전석 2만원.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