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3차 기자간담회(뮤지컬 '여기, 피화당'의 김한솔 작가) 2024.01.25 사진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3차 기자간담회(뮤지컬 '여기, 피화당'의 김한솔 작가) 2024.01.25 사진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 우수 신작 발굴을 위한 지원사업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3차 기자간담회가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숭동 예술가의 집에서 개최되었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뮤지컬 '여기, 피화당'의 극작·작사를 맡은 김한솔 작가는 이날 "'박씨전'을 읽고 작가 미상이라 궁금증에 쓰여진 배경을 공부해 보니 병자호란 때 청나라에 끌려 갔다 돌아온 조선의 여인들이 정조를 잃었다하여 환향녀라 불렸다. 그 사람들은 사대부 남편들로부터 이혼을 당하고 자결을 요구받았다. 정조를 잃은 여인에게서 태어난 자식들은 조정의 요직에 나갈 수 없었기에 그런 부당한 대우를 받았고, 그래서 바닷가에서 몸을 던져 자결한 여인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씨전' 작가도 청에 끌려 갔다온 여인들 중 한 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청에서 받은 굴욕과 설움을 돌아와 사대부들에 대한 실랄한 비판으로 이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했다"면서 "처참한 현실보다 희망과 연대를 보여주고자 했다. 사람들의 냉담한 시선을 피해 비록 동글 속에서 살지만 서로 연대를 통해 어둠 속에서 빛으로 나아가는 이야기를 쓰고자 했다. 마지막에 동굴을 나오게 된 것은 서로의 연대와 희망의 이야기라 생각한다"라며 작품이 주는 메시지를 강조했다.

 

15주년을 맞은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3차에는 오스카 와일드의 희곡 '살로메'를 남성창극으로 재해석한 작품 전통예술 '남성창극 살로메'가 2월 2일부터 4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하고, 동해안 오구굿을 소재로 한 전통예술 '밤쪄: 사라져가는 것에 대하여 Part.2'가 2월 2일과 3일 양일간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한다.

 

커다란 사회 안에서 자기 존재의 분실을 다룬 이야기 무용 'a Dark room'은 2월 2일부터 4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관객들을 맞는다. 소리가 발생하며 생기는 진동과 노이즈를 통해 새로운 감각과 감동을 전달하는 음악 작품 'UN/Readable Sound'는 2월 2일부터 4일까지 Thila Ground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영웅소설 '박씨전'에서 모티브를 얻은 뮤지컬 '여기, 피화당'은 2월 7일부터 4월 14일까지 대학로 플러스씨어터에서 공연한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