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 서울연극센터에서 진행된 제1회 '서울희곡상'에서 수상작 '베를리너'의 극작가 이실론이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서울문화재단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 서울연극센터에서 진행된 제1회 '서울희곡상'에서 수상작 '베를리너'의 극작가 이실론이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서울문화재단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서울문화재단이 올해 신설한 '서울희곡상' 수상자에 극작가 이실론의 희곡 '베를리너'가 선정됐다. 제1회 '서울희곡상'은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응모자격 및 소재와 분량 제한없이 연극장르 미발표 창작 희곡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으며, 총 178편이 응모됐다. 

 

'서울희곡상' 수상작 '베를리너'는 내전으로 인해 봉쇄된 공항 안에서 캐리어를 기다리는 우희와 태조, 그리고 동독에서 서독으로 탈출하는 난민 잉그리드와 클라우스의 이야기가 교차되며 진행된다. 

 

작가는 작의에서 "지구에 인류가 나타난 이후로 계속 해왔던, 아마 인류가 끝날 때까지 계속 될 이야기들이 있다. 이번 작품 '베를리너'를 통해 우리가 말하고 앞으로도 계속 말해야 할 주제를 완벽하지 않더라도 늘 추구해야 할 자유와 평화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실론 작가는 "의미 있는 글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계속 고민한다. 영원히 답을 알 수 없다고 생각할 때 불안해지지만 그런 불안에서도 우러나는 무언가 있으리라 믿으며 내내 쓰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심사위원회는 이번 수상작 이유로 "경계에 대한 다각적 탐색을 정교하게 세팅한 작가의 노력이 돋보인 수작으로 세상 도처에서 벌어지는 전쟁의 고통을 성찰하게 해주었다. 간결한 대사와 구조로 우회적으로 세상을 응시하고 성찰하게 해주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작품 속에 마련한 여러 연출적 기호 역시 대학로 극장 쿼드에 서의 공연과 잘 어울릴 것이라고 기대해본다"라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서울희곡상'은 새롭고 우수한 창작 희곡을 발굴함으로써 연극 생테계 활성화를 도모하고 희곡 작가들이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창작 활동을 독려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실론 작가에세는 상금 2천만원과 상장이 수여되며, 작품 '베를리너'는 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프로덕션 과정을 거친 후 2024년 하반기 공연으로 작품화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