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한국의 전통가옥인 한옥이 사진으로 탄생해 지구 반대편의 전 세계인에게 깊은 인상을 선사한다.

광거당에 핀 홍매
광거당에 핀 홍매

 

이동춘(62) 사진가는 오는 2024년 1월 30일(현지시간)~2월 10일까지 프랑스 파리 오&송갤러리에서 전시회 ‘Une mansion que je souhaitais ériger au fil de temps’(시간 속에 짓고 싶었던 한 채의 집)을 열고 한국 전역의 고택사진 32점을 한지에 인화해 선보인다. 

낙선재 보소당현판과 창호
낙선재 보소당현판과 창호

 

전시회에는 가로 1m, 세로 1.8m에 이르는 대형사진을 한지 전면에 ‘후조당’ ‘낙선재‘ 등 고택을 비롯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된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의 모습도 담아 색다른 볼거리도 제공한다. 특히 산수유 꽃과 설경, 녹음 등 사계절을 골고루 담고 있는 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시작의 규격은 규격은 총 3가지로 가장 작은 사진은 가로 56㎝, 세로 42㎝다. 오프닝은 오는 2월1일 오후 6시로 예정돼 있다.

도산서원의 문
도산서원의 문

 

이 작가는 지난 2005년부터 전국 곳곳의 종가 등 고택을 다니며 사진을 찍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미국 LA한국문화원을 비롯해 독일과 헝가리, 불가리아 등 전 세계에서 한옥을 선보인 적은 있었으나 해외의 상업갤러리에서 열리는 전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병산서원 입교당에 내린 눈
병산서원 입교당에 내린 눈

 

프랑스 미술 전문지인 ‘Univers des Arts’는 1-3월호에서 “사진가의 시선이 돋보이는 고택은 역사적·지리적 현실에 뿌리를 둔 기술적 설계를 넘어선 보편적이고 상징적인 전통가옥”이라며 “이 작가는 고택의 현실과 공통점, 미학적 개성을 사진으로 포착하겠다는 의도를 염두에 뒀다”라고 보도했다.

병산서원의 봄
병산서원의 봄

 

앞서 지난해 4월 서울 종로구 청운동 류가헌에서 20여 일간 '경치를 빌리다– 한옥의 차경借景'이라는 이름으로 전시회를 여는 등 국내에서도 꾸준한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정재숙 전 문화재청장은 “이 작가의 사진은 수선스럽지 않고 고즈넉하고 담담하다”라며 “한민족의 얼과 뿌리를 사진으로 떠냈다”라고 평가했다.

안개낀 후조당
안개낀 후조당

 

이 작가는 “한지에 사진을 인쇄하는 방법은 최근 몇 년전부터 시도한 특별한 방식”이라며 “국가무형문화재의 손끝에서 탄생한 문경한지를 사용해 전통가옥인 한옥이 지구반대편 전 세계인에게도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