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하실의 우물

미국의 Historical House 
1. 지하실의 우물

1895년 건축된 Historical House를 내가 Iowa, Iowa City에서 구입했다.

내가 Iowa 주에서 대학 졸업과 동시에 대학교수로 임용된 후 집을 사려고 Loan을 해야 했지만, Realtor(부동산 전문가)와 여기저기 콘도, 아파트, 현대식 집 등 거의 50여 집을 보았는데 어떤 집은 학교와 너무 멀어서 안되고, 저 집은 커서 안되고, 작아서 안되고, 어떤 집은 주위가 별로고, 많은 사연과 많은 Reseach 끝에 그때는 성공적으로 집을 구입했다고 생각했다.

미국의 Historical House
미국의 Historical House

 

지금 생각하면 도저히 사서는 안 될 일이었다.
그 집은 Iowa 주 Iowa 시 Iowa Ave, 즉 정말 Downtown 시내에 있어 Location은 최고였다.
미국영화에서 나오는 집 같은 미국에서 말하는 멋진 저택이었다.
옛날 초기에는 집 앞에 말도 매어 놓았다.

약 대지 3백여 평에 건평 1백 5십 평 정도의 2층 저택이었다.
이 집은 외부는 전형적인 미국인의 저택이다.
앞면엔 4개의 원기둥 즉 Columns으로 White House를 상상할 수 있다, 툇마루는 한국의 한옥 마루 같았으며 마루 아래는 흙 마당으로 되어있고 우리가 서부영화에서 보는 마루 양쪽에 그네들이 있었다. 
방은 아래 2개씩 리빙룸을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갈라져 있으며 2층에 방 두 개와 Living Room이 있고 벽난로가 아래층과 2층 각 2개가 있었다.

미국의 Historical House
미국의 Historical House

 

마루는 Orange 색의 단풍나무로 미국의 Historical House는 집의 외부는 고칠 수 없고 내부는 고칠 수 있다.
그래서 이 House는 외부는 그대로이고 빨간 벽돌로 튼튼하게 지어졌으며, 아마 토네이도를 막기 위해 튼튼한 벽돌을 사용한 것 같았다.  
안의 Interior는 다 현대로 고쳐져 있었다.
구입하기 전 집주인은 New York 사람인데 정원의 앞마당 쪽은 New York Style이고 뒷마당은 일본풍으로 집 주위가 전부 검은 호두나무 27그루의 나무로 둘러 있었다.

그때 생각에는 너무 멋있었다. 지금은 내가 왜 그 집을 구입했는지 생각만 해도 후회스럽다.
지금이라면 절대 그 House를 사지 않았을 것이다.
그 집은 크고 너무나 많은 일들이 기다리고 있어 학교에서 돌아오면 집은 쉬는 장소가 아니고 노동의 현장이었다.
봄에는 검은 호두열매라 꽃들이 피고 질 때면 쓸어 모아야 하고 여름에는 호두들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쓸어 모아야 하며, 가을은 호두열매와 낙엽들이 떨어져 다시 쓸어야 하고, 앞마당은 잔디와 가든을 정리해야 했다.

미국의 Historical House
미국의 Historical House

 

지붕 위에는 낙엽이 쌓여 물 흐르는 챙을 막아 지붕 위로 물이 넘쳤는데 지붕 청소할 사람을 구하기도 너무 어려웠고, 모두 위험한 작업이라 일하기를 꺼렸다,
따라서 항상 내가 해야 했기에 지금도 생각하면 머리가 무겁다.
지하실은 라임스톤으로 되어 있었지만 옛날에 지하실에 우물이 있어서 그랬는지 낮에 들어가도 으스스하고 무서웠다. 

집은 내가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는데 그 집은 나에게 체육관에서 운동하는 운동 선수처럼 최대의 운동량을 부여했다.
나는 그 당시 그 집과 친해지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제2편 계속 ‘강정희’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