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종로구 인사동10길에 위치한 갤러리 인사1010에서는 2023년 2월 22일-3월 14일까지 김인태 사진전 '선율(旋律)'이 전시되고 있는 가운데 108회 김달진미술사이야기로 김인태 작가를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관장과 2월 29일 오후 2시에 만나기로 하여 갤러리를 찾았다.

김인태 사진작가가 설명하고 있다.
김인태 사진작가가 설명하고 있다.

김달진 관장이 리포터로 갤러리 인사1010 전시장 지하, 1층과 2층을 오르 내리며 인터뷰 및 촬영을 진행하였다.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관장이 리포터로 질문하고 김인태 사진작가가 답하고 있다.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관장이 리포터로 질문하고 김인태 사진작가가 답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과 그 변화 가운데 발생되는 찰나의 경이로움, 연속되는 선율을 담고있다. 그는 지금까지도 미국 전역을 다니며 자연 깊은 곳으로 들어가 그 찰나의 순간 또는 선율을 담기위해 밤을 지새운다.

3 Images, Coyote Buttes, AZ
3 Images, Coyote Buttes, AZ

“그 선율은 꽃 한 송이에도 있고 광대한 산맥속에도 있다. 찰나에 발생하기도 하고 몇 년에 걸쳐서 발생하기도 한다.” 김인태 작가는 그 모든 선율 가운데 존재하는 조화와 경의로운 세심함을 바라보며 이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허락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Move, Coyote Buttes, AZ
Move, Coyote Buttes, AZ

코로나로 인해 지난 몇 년 간 모두에게 두렵고 힘든 상황들이 발생했다. 많은 곳들이 폐쇄되어 접근을 불허했고, 특히 엘에이에서는 동양인을 향한 증오범죄들이 발생했다. 사람으로서는생명의 위협, 이민자로서는 거주지에서 발생하는 차별, 작가로서는 제한되는 활동, 이러한 상황에서 그는 두려워하기보다 자신과 자신의 작품을 되돌아보며 주어진 상황 가운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끊임없이 탐구하였다.

AZ
AZ

“이번 전시회가 그러한 상황과 시간 가운데 재점검 된 작품들과 새롭게 만들게 된 작품들을 전시함이 공의로우시고 신실하신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가 되길 원합니다.” 
코로나 이후 다시 가게된 현장들은 지금도 변함없이 경이롭고 감사하다고 김인태 작가는 말한다. 
변하는 사람과 환경, 그 끊임없는 흐름 속에 존재하는 완전하고 아름다운 선율, 이 전시를 통해 인간은 불완전하고 보잘것 없는 존재지만 그 위대함을 표현 할 수 있는 존재인 것을 전달하길 원한다.

Steptoe Butte, Palouse, Washington
Steptoe Butte, Palouse, Washington

자연의 구도자
김승곤(국립순천대학교 석좌교수)
 
미국의 서부는 미국인에게 있어서 지정학적 관점에서 만이 아니라 정신적 의미를 지닌 상징적인 장소다. 많은 이민자와 개척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 증명하는 모험과 도전의 땅이자 미래를 약속 받는 기회의 땅이다.

Calalily
Calalily

회화적인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선명한 초점과 풍부한 톤을 특징으로 하는 엄격한 사진의 태도를 지향한 F/64의 등장 이래, 미국 서부의 자연경관은 사진의 독자적인 메커니즘을 통해서 예술을 추구하려는 풍경 사진가들에게 있어서 성지로 자리 잡아 왔다. 서부의 사진가들은 자연풍경을 통해서 대륙이 지닌 숭고한 아름다움을 추구했다. 그들은 그림이 해온 방법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의 메커니즘을 통해서 실현할 수 있는 비전을 수도자적인 태도로 추구했다. 한국의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한 후, 1980년대에 LA로 이주한 김인태가 그런 서부의 사진의 전통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사진가로서의 새로운 자리를 잡아나간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Lotus
Lotus

김인태 작가는 경기도 문산에서 태어나 1967년 서라벌 예술대학에서 사진학을 공부 한 후 1980년 미국으로 이민하였다. 그는 미국 엘에이 카운티 뮤지엄(LACMA)이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몇 안되는 한국 작가 중 한 명으로, 영국 왕립사진가협회와 스위스의 그라피스 연감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Rye Field, Columbia, WA
Rye Field, Columbia, WA

김인태 KIM Intae ( 1947 ~ )
개인전
2008 갤러리 토포하우스, 서울
2006 갤러리 토포하우스, 서울
2004 와이트 룸 갤러리, 캘리포니아 웨스트 헐리우드 
1995 사비나 리 갤러리,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1992 서울갤러리(프레스 센터), 서울
1987 파인힐 갤러리, 서울
1982 모던아트 갤러리,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그룹전
2004 ‘국제 컴피티션’ 워털루 갤러리, 런던
2003 ‘엔젤 아담스 회고’전(참조작품), 엘에이 카운티 아트 뮤지엄,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2000 ‘캘리포니아 작품 : 이미지와 아이덴티티’ 전, 엘에이 카운티 아트 뮤지엄,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1999 ‘컨템포러리 한국 사진’전, 엘에이 카운티 아트 뮤지엄,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1998 ‘자연의 곡선’ 삼인전, 루인스턴 파인아트 갤러리, 캘리포니아 웨스트 할리우드
1996 ‘누가 자유를 두려워 하는가’ 전, 뉴포트 하버 뮤지엄 캘리포니아 뉴포트 비치
1995 ‘컨템포러리 작가들’전, 지-레이 호킨스 갤러리,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1995 ‘로스앤젤레스의 포토그래피’전, 엘에이 카운티 아트뮤지엄, 콜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1994 신규 소장작 특별전, 엘에이 카운티 아트뮤지엄,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Sand Waves, Death Valley, CA 1993
Sand Waves, Death Valley, CA 1993
김인태 사진전 '선율(旋律)'-108회 김달진미술사이야기 
김인태 사진전 '선율(旋律)'-108회 김달진미술사이야기 

수상 
1978 자연보호 대상(경향신문, MBC 공동주최)
1974 한국사진작가 협회 회원전 삼걸상
1966 한미 친선 촬영대회 특선

작품소장처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캘리포니아), 칼라하우스(캘리포니아), 
제일은행(캘리포니아 지점) 서울시립미술관, 국립현대 미술관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