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종숙 기자] 전시되는 작품의 수는 그리 많지 않고 전시 공간이 지나치게 넓어 보일 수 있지만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은 일생에 한 번뿐인 요하네스 베르메르 전시회를 위한 완벽한 무대를 마련했다.
2월 10일 금요일에 공개되는 네덜란드 국립예술 및 역사박물관의 "Vermeer"는 작가의 알려진 37점의 그림 중 총 28점을 선보이고 있다.
200년 동안 네덜란드로 돌아오지 않은 7점의 그림을 포함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많은 작품을 재결합했다. The Milkmaid(c. 1658-59)와 The Little Street를 포함하여 네덜란드에 남아있는 다른 가장 큰 히트작이 걸려 있다. 진주 귀걸이를 한 수수께끼의 소녀 (1664-67).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의 타코 디빗(Taco Dibbits) 총감독은 이번 전시가 워싱턴 국립미술관에서 1995년부터 1996년까지 21점의 작품을 모은 전시회 이후 가장 큰 규모라고 말했다. “베르메르의 개인전을 여는 것은 불가능한 꿈이었다. 하지만 Frick Collection이 리노베이션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불가능한 일은 아닌 것 같았다. 우리는 이것이 기회라고 생각했고 지금이 아니면 절대 안된다고 주장했다.
"Vermeer"는 14개의 박물관과 7개국의 개인 소장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rick Collection의 3개 작품이 전례 없이 대여되었다.
피렌체 화가 펠리체 피체렐리 (Felice Ficherelli)가 1640년경부터 1645년경에 그린 비슷한 그림을 바탕으로 그린 것으로 알려진 성녀 프락세디스(1655)는 도쿄 국립서양미술관에서 대여한 것이다.
박물관의 큐레이터 팀, 보존가 및 과학자들은 Vermeer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와 스토리가 있는 그림 뒤에 숨겨진 미스터리를 풀고 그의 그림 기법을 해독하기 위해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다른 저명한 기관과 협력하여 집중적인 연구 여정에 착수했다. 그러나 풀기 가장 어려운 수수께끼 중 하나는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의 거대한 홀에서 쇼를 어떻게 무대에 올릴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대부분이 상대적으로 작고 매우 친밀한 공간을 묘사하는 28점의 그림을 어떻게 전시합니까?” Dibbits가 언급했다.
해결책은 그것들을 밀접하게 그룹화하는 것이 아니라 각 그림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박물관은 프랑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Jean-Michel Wilmotte와 협력하여 박물관의 Phillips Wing에 있는 10개의 갤러리를 모두 디자인했다. 작품은 작가의 뿌리를 추적하고 그의 삶과 그림에 대한 통찰력을 찾는 11개의 주제 섹션으로 나뉜다. 전시 공간이 너무 넓어서 큰 갤러리에 그림 한두 점만 있는 경우도 있다. 갤러리는 쇼의 테마를 구분하기 위해 다양한 색상의 고급스러운 천장부터 바닥까지 내려오는 벨벳 커튼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러나 이 작은 작품들은 큰 영향을 미칠 예정이다. 화요일 현재 이미 200,000장 이상의 티켓이 사전 판매되었다. Dibbits는 “이런 일은 이전에 일어난 적이 없다. 감독은 작품의 규모 때문에 대중이 좋은 관람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그의 팀이 티켓 판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물관은 또한 기후 운동가들의 유럽 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을 고려할 때 추가 보안 조치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다.
Rijksmuseum의 대변인은 예상되는 총 방문객 수를 밝히지 않았으며 판매할 티켓 한도나 갤러리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수용 인원도 밝히지 않았다. 기관은 네덜란드 황금 시대 스타를 위해 전시회의 정상 실행 시간을 4개월로 연장했다.
올스타 라인업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하나의 분쟁이 있었다. 전시 중인 작품은 피리 부는 소녀 (c. 1665-1675)다. 워싱턴 DC에 있는 국립 미술관은 이 작은 그림이 베르메르의 진짜 작품이 아닐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벽 텍스트에는 Vermeer의 작품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다른 그림인 Girl with a Red Hat(c. 1664-67)과 나란히 쇼에 걸려 있다.
이러한 일생에 한 번뿐인 전시회는 전 세계적으로 역사를 만들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네덜란드 대중에게 가슴 아픈 전시회다.
베르메르는 2023년 2월 10일부터 6월 4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