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민화가 주최하는 올 여름 최대의 기획전시가 될 것이다
[아트코리아방송 = 김종숙 기자] '영모화 Today'展이 오는 8월 3일부터 15일까지 2주 동안 서울 인사동 동덕아트갤러리(종로구 관훈동 우정국로 68) 전관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월간민화와 동덕아트갤러리가 공동주최하고 저명한 민화학자 정병모 교수가 진행을 맡은 신개념 기획전시 '민화 Today'의 4번째 테마로 기획 된 이 전시에는 묵직한 원로 작가에서 패기 넘치는 신예 까지 38명의 유능한 작가들이 참여, 제목 그대로 이를 데 없이 다양한 '영모화의 현 주소'를 펼쳐 보인다.
본시 영모화는 깃을 가진 날짐승과 털을 가진 길짐승을 아울러 이르는 전통미술의 한 화목이지만, 사실상 동물 그림 전체를 통칭하는 용어로 보아도 무방하다.
그런 점에서 이번 전시에는 용, 봉황, 해치 같은 상상의 동물에서 독수리, 매, 공작, 호랑이, 사슴 등 벽사와 길상의 뜻을 지닌 동물, 그리고 강아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까지 망라되었다.
여기에 민화의 소재로는 좀처럼 등장하지 않는 말과 돼지 까지 가세, 그야말로 '민화로 창조한 동물그림의 세계'를 완벽하게 구현했다.
영모화로 통칭되는 동물그림의 눈부신 진화의 현주소와 놀랄만큼 다양한 세계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영모화 투데이'展에 많은 관심과 발걸음 끊이지 않기를 기대한다
유정서 프로필
민화전문잡지 월간민화 발행인 겸 편집국장
종합편집디자인 회사 (주)디자인밈 대표이사
동덕여대 미래전략융합대학원 민화학과 겸임교수
경희대교육대학원 창작민화교육자과정 주임교수
정병모 박사
한국공예사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공학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한국학과 문화석사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문학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