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꽃보다 당신”은 작가와 함께 작품 감상과 예술 체험활동을 통해 대상자들이 주체가 되어 미술을 감상하고 즐기는 ‘문화가 있는 날’ One Day 프로그램입니다. 쉐마미술관의 “꽃보다 당신”은 아름다운 꽃보다 일상 가운데에서 지쳐있을지도 모르는 당신이 더 아름답고 소중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여섯 번째 Season입니다.
2022년 ‘꽃보다 당신 6’는 쉐마미술관의 소장 작품 및 전시 연계로 진행되며 작가들과 함께 어렵게 느껴졌던 현대미술과 미술관의 높은 문턱을 낮추며 예술이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성인들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일상의 시간에서 잠시나마 예술을 통해 자신의 가치에 대한 생각을 하며, 자신감과 자존감을 찾는 ‘문화가 있는 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7월 1일 금요일 쉐마미술관 교육실에서 진행되는 김라연 작가의 ‘나만의 길바닥 풍경’ 프로그램은 김라연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풍경들을 포착하고 그려보는 시간입니다. 바닥의 다양한 모양과 풀, 꽃, 사람들의 발자국 등 소소한 풍경들을 마주하고 새로운 시각의 전환을 통해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쉐마미술관은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하여 지역의 문화 갈증 해소의 계기를 마련하며, 현대미술이 어려운 대상이 아니라 삶의 만족감을 더하며, 나아가 교육의 수혜자들은 문화 소비자로서, 미술관의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화창한 7월 쉐마미술관에서 One-day 문화예술프로그램 ‘꽃보다 당신6’를 즐겨보세요.
2회차 전병구 작가의 ‘나의 주머니 속 이야기’ 프로그램은 지난 달 5월 27일 금요일에 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쉐마미술관 기획전 '일상이라는 몸' 전시 참여작가인 전병구 작가와 함께, 정물화에 대해 소개하고 아이들이 평소에 좋아하는 물건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대미술의 소재가 되는 개인의 이야기와 일상의 소재에 대해 접근, 경험해보고 완성된 그림 속 대상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서로 나눔으로써, 아이들에게 뜻깊고 예술이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김라연
- 2013 충북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 전공 졸업
- 2021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석사과정 재학
[주요 개인전]
2019 자연형상自然形相, GCJ 청주 갤러리, 충북 청주
2018 다시 풍경, 숲속갤러리, 충북 청주
[주요 단체전]
2021 현대미술동인SLIPPER 기획전“세계일화”,광주 무등갤러리
2020 현대미술동인 SLIPPER 기획전 “이상동몽”,충북문화관 숲속갤러리
2020 청년예술가창작환경 지원사업 결과발표회 "오늘,여기,우리", 충북문화관 숲속갤러리 2019 아트 청주 신인미술상 초대전, 청주예술의전당
2019 현대미술동인 SLIPPER 기획전 "시각적 언어 언어적 시각", 청주시립미술관 오창전시관 2019 청년예술가 활동 보고전 “비상” , 청주 숲속 갤러리
2018 Slipper 시각의 재배치, 신미술관, 청주
2018 제3회 뉴드로잉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