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종숙 기자] 에너지 효율적인 공공 블록체인Tezos를 기반으로 한 전시회가 열리는 아트 바젤 홍콩(Art Basel Hong Kong)[https://artbasel.com/hong-kong ]에서 대체불가토큰(NFT)과 제너러티브 아트가 파문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5월 27~29일에 아트 바젤 홍콩에서 열리는 최초의 Tezos 전시회인 'NFTs + The Ever-Evolving World of Art'에서는 독특한 스타일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 세계 20명 이상의 현대 제너러티브 디지털 아티스트의 작품을 선보이며, 예술 매체로서 NFT의 다양성, 강점 및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Art_Basel_2021_option_1

홍콩 컨벤션전시센터 1A홀 250㎡ 규모의 전용 전시공간에서 열리는 'NFTs + The Ever-Evolving World of Art'는 브루나이,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및 한국 전역에서 모인 제너러티브 및 NFT 아티스트의 수많은 프로젝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는 북미와 유럽, 특히 불가리아, 캐나다, 프랑스, 폴란드, 세르비아, 스위스, 미국 아티스트의 대표 작품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Art_Basel_2021_feature

참여 아티스트로는 필리핀의 유명 화가이자 경계영역 아티스트로서 환경 내부와 환경에 대항해 인간의 미시적 우주와 거시적 우주 사이의 상호 작용을 반영하는 작가인 Bjorn Calleja[https://alterhen.art/artist/bjorn-calleja/ ], 수상 경력이 있는 싱가포르 아티스트로 중국 전통수묵화와 현대의 새로운 매체를 융합한 작품을 선보이는 Yeo Shih Yun[https://www.shihyunyeo.com/ ]를 비롯해 세계 최대의 경매 회사 중 하나인 China Guardian에서 경매에 부쳐진 최초의 NFT 작품을 제작한 중국의 Song Ting[https://twitter.com/Song11Ting ], 그리고 프랑스계 캐나다인 아티스트로 픽셀화된 형태와 형상을 특징으로 하며, 휘트니 미술관(미국), 빅토리아 앤드 앨버트 박물관(영국), 퐁피두 센터(프랑스)와 같은 유명 기관에서 작품을 전시한 경력이 있는 Nicolas Sassoon [https://www.nicolassassoon.com/ ] 등이 있다.

Art_Basel_2021_option_8-1

이 공간에는 Nicolas Sassoon[https://www.nicolassassoon.com/ ] (프랑스), Qingnan Tan (Random Combo)[https://twitter.com/comborandom ] (중국), 임채석(CS LIM)[https://twitter.com/cslim_aiart ] (한국), Lionel Radisson (makio135)[https://twitter.com/makio135 ] (프랑스), Yazid Azahari[https://yazidazahari.com/ ] (브루나이), Munira Hamzah (Mumu the stan)[https://www.instagram.com/mumu_thestan/?hl=en ] (말레이시아), Iskra Velitchkova[https://twitter.com/pointline_ ] (불가리아), Michael Zancan[https://twitter.com/zancan ] (프랑스), Sarah Ridgley[https://twitter.com/sarah_ridgley ] (미국), Aleksandra Jovanic[https://twitter.com/alexis_o_O ] (세르비아), 박세진 (08AM)[https://twitter.com/08AM ] (한국), Fan Yi Wen (Reva)[https://twitter.com/Reva_fyw ] (중국), Matt DesLauriers[https://twitter.com/mattdesl ] (캐나다), Wieslaw Borkowski (baiwei)[https://www.twitter.com/baiweiart ] (폴란드)와 같은 전 세계 아티스트의 유명 작품도 전시될 예정이다.

Art_Basel_2021_parcours-4

전체 전시회에는 Tezos의 선도적인 제너러티브 아트 NFT 마켓플레이스인 FXhash[https://www.fxhash.xyz/ ]와의 협력을 통해 제작한 최초의 체험형 설치물도 포함된다. 이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설치물과 소통하고, 참여 작가 시리즈 중 하나의 1/1 제너러티브 작품 NFT를 라이브 민트(Live-mint)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라이브 민트를 하는 순간 작품은 설치물에 상영되고, 방문자의 NFT 지갑에 선물로도 전송된다. 제너러티브 방식 체험을 위해 설계된 이 설치물은 작품이 생성되고 선물로 보내질 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며, 벽에 전시된 작품은 새로운 연출로 채워지거나, 세계적인 작가들이 만든 고유 1/1 NFT로 채워진다. 이 체험형 제너러티브 아트 설치물에는 Yazid Azahari[https://twitter.com/Yazid ], Sarah Ridgley[https://twitter.com/sarah_ridgley ], Marcelo Soria-Rodriguez[https://twitter.com/msoriaro ], Ryan Bell[https://twitter.com/iRyanBell ], Jinyao Lin[https://twitter.com/jinyaolin ], Aluan Wang[https://twitter.com/IOivm ], Max Oshima (Lunarean)[https://twitter.com/lunarean?lang=en ] 및 Aleksandra Jovanic[https://twitter.com/alexis_o_O ]이 참여한다. 제너러티브 예술 작품은 '인간'과 '기계' 사이의 협력적 노력으로 간주된다. 아티스트는 독립적으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만들고, 이러한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입력에 의해 일단 작동되면, 아티스트의 알고리즘 비전을 기반으로 고유한 작품이 생성된다.

Art_Basel_2021_statements

체험형 설치물은 참여하는 제너러티브 아티스트의 작품 5,000-8,000판을 생성 및 선물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호작용을 위해, 방문자가 이 전시 공간에서 QR 코드를 스캔해서 새로운 예술작품의 라이브 민팅을 하면, 해당 작품이 전시회에 상영된다. 이 모든 과정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관객이 직접 참여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공동으로 생성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 작품은 Tezos 블록체인에서 NFT로 발행되며, Tezos의 브라우저 기반 Kukai(https://kukai.app/) 지갑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대한 직접 확인 로그인을 통해 민팅 시점에 자동으로 지갑을 발급받게 된다.

싱가포르의 비주얼 아티스트인 Yeo Shih Yun은 다가오는 전시회에 대해 "예술계의 역사를 통틀어, 예술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정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를 거듭했다"라며, "NFT가 아트 바젤의 또 다른 에디션으로의 나아가는 것은 암호화폐 집단과 소셜미디어를 넘어, 전 세계 아티스트와 수집가가 NFT의 가치를 인정하는 한편, 이 매체의 합법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나와 같은 아티스트에게 NFT는 이 기술과 전 세계의 창의력을 강화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와 연결할 수 있게 해 주는 동시에, 내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귀중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Yeo Shih Yun은 중국의 전통 수묵화를 뉴미디어와 퍼포먼스 아트로 재해석한 것으로 잘 알려진 싱가포르의 현대 아티스트다. 현재까지 그녀의 작품은 싱가포르 최초의 현대 비주얼 아트 전용 미술관인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으로부터 2011년에 작품 의뢰를 받은 것을 포함해 국내외에서 폭넓은 찬사를 받았다. Shih Yun의 그림 'Conversations with Trees'는 Sovereign Asian Art Prize의 최종 후보 중 하나에 올랐으며, 2012년에는 Sovereign Asian Art Prize People's Choice Award를 수상했고, 이후 Christie's Asia에서 최종 경매됐다. 또한, Shih Yun는 1999년과 2007년에 UOB Painting of the Year Competition(추상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Art_Basel_2021_unlimited-3

전체 미술 분야를 살펴보면, 여러 지역 중에서 판매가 가장 증가한 지역은 아시아 지역이다. 이 지역은 총 31% 성장[https://artbasel.com/about/initiatives/the-art-market ]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증가세에 가장 큰 역할을 한 나라는 홍콩특별행정구, 싱가포르, 일본이었다. 비록 미국 바이어들이 여전히 2021년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긴 했지만, 아시아 수집가들은 전 세계 입찰액의 3분의 1을 차지했으며, 500만 달러 이상의 입찰 또는 구매의 거의 절반(46%)에 달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NFT 공간에서 잘 반영된다. 현재 NFT에 가장 관심이 많은 5개 국가 중 4개국[https://nfthours.com/on-google-asia-pacific-leads-the-world-in-nft-searches/ ]이 아시아 대륙에 있으며,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는 22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NFT 산업에서 35%[https://www.asiafinancial.com/asia-becomes-the-epicentre-of-the-global-nfts-craze ]를 차지한다. 아시아 대륙에 NFT에 대한 흥분이 집중된 가운데, 이번 전시회는 NFT 아트의 놀라운 부상과 이것이 기존 미술계에 가져올 잠재력을 기념하고자 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예술과 기술의 교차점에 있는 예술의 한 범주인 제너러티브 아트를 집중 조명한다.

이 전시회에 대해 TZ APAC의 마케팅 및 운영 책임자 Katherine Ng은 "세계 최고의 현대 예술 박람회로서, 오늘날의 예술 현장에서 예술계가 혁신의 정신을 모으고 이를 기념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세계 최고의 디지털 아트 인재들의 작품을 전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Tezos 생태계에 대한 명성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NFT는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청중에게 다가가고, 기술을 연마하며, 온라인 포럼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릴 전례 없는 기회"라면서 "이는 미술계의 접근성에 대한 규칙을 새롭게 쓰는 것과도 같다"고 말했다.

Tezos의 체험 공간에는 라이브 민팅 인터랙티브 전시 외에도 'Genius Bar' 스타일 셋업을 통해 아티스트, 갤러리스트 및 큐레이터가 Tezos 생태계 팀으로부터 NFT에 대한 더 많은 것을 직접 배울 자리도 마련했다.

Katherine은 "올해의 주제인 'NFT + Ever-Evolving World of Art'에 맞춰, 매체로써 NFT와 그 무한함을 보여주는 혁신적인 작품을 선보이고, 디지털 시대에 오늘날의 예술계의 범위와 규모를 재정의함으로써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현대 예술, 기술 및 크리에이터 경제의 세계가 지속해서 융합됨에 따라, 기존 포럼은 이 새로운 디지털 인재를 인정해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와 낮은 거래 수수료를 갖춘 Tezos 생태계는 Web3에서 입지를 넓히고자 하는 최첨단 브랜드를 포함해 전 세계의 NFT 아티스트, 수집가 및 빌더의 강력한 기반을 구축했다. 여기에는 포뮬러 1 레이싱 팀인 Red Bull Honda Racing과 McLaren Racing, 그리고 거대 은행인 Societe Generale, 게임 대기업 Ubisoft, 미국 패션 브랜드 GAP 등이 포함된다.

2022 아트 바젤 홍콩에는 130개의 국내외 전시업체가 참여한다. 행사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미술관은 전용 온라인 전시실(Online Viewing Rooms)에서 '아트 바젤 라이브: 홍콩'의 일환으로 전시 작품을 온라인으로도 선보일 예정이다. 'NFTs and the Ever-Evolving World of Art'는 2022년 5월 24~30일에 초청자에 한해 공개되며, 일반 대중은 2022년 5월 27~29일에 홍콩 완차이에 있는 홍콩 컨벤션전시센터에서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artbasel.com/hong-kong/at-the-show를 참조한다.

싱가포르의 비주얼 아티스트 Yeo Shih Yun과 TZ APAC 마케팅 및 운영 책임자 Katherine Ng은 모두 인터뷰에 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