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미영 기자] Manoucher Yektai(b. 1921, Tehran, Iran; d. 2019, New York, NY)는 뉴욕파의 페르시아계 미국인 예술가이다. Yektai는 파리의 École des Beaux-Arts와 André Lhote의 Atelier에서, 그리고 Robert Hale와 함께 New York의 Art Students League에서 공부했다.
이란 테헤란에서 태어난 Yektai는 학위를 받지 않고 테헤란 대학교의 미술 학부를 중퇴했다. 1945년에서 1947년 사이에 그는 프랑스 파리에서 아메데 오젠팡과 함께 공부했고 나중에는 뉴욕에서 사사했다. 1946년부터 1947년까지 그는 École des Beaux-Arts와 프랑스 파리의 André Lhote 아틀리에에서 공부했다. 1947년부터 1948년까지 그는 뉴욕의 Art Students League of New York에서 Robert Hale와 함께 공부했다. 그리고 그는 1959년에 귀화한 미국 시민이 되었다.
그는 회화적인 임파스토 기법으로 그림을 그린다. 그의 작품은 정물, 초상화 및 색의 영역 등 모두 같은 표현방법으로 나타난다. 또한 강렬하고 서정적이며 자연주의와 추상화 사이를 오간다. Yektai는 바닥에서 그림을 작업한다. 그것은 시각적으로 역동성이 강하게 보이며 예술적 자유 감각을 전달하는 기능이 있다. 활기찬 색상의 폭발, 날카로운 슬래시 및 임파스토의 쐐기가 이러한 표현적인 제스처를 나타낸다. New York School of Abstract Expressionism의 창립 멤버로 인정받는 Yektai의 작업은 de Kooning, Pollock, Kline 및 Rothko와 같은 동시대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러나 일상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그의 축하는 문화의 생생한 혼합에 의해 향상된다.
그는 미국과 유럽의 컬렉션과 박물관, 특히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of New York),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SFMOMA, Poindexter 컬렉션과 같은 수많은 개인 컬렉션에서 많은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허쉬혼 박물관 및 조각 정원, 워싱턴 DC; 디트로이트 예술 대학, 디트로이트; 옐로스톤 미술관, 빌링스, 몬태나; 길드 홀, 이스트 햄튼; 및 샌프란시스코 현대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