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1275 Minnesota St 에 위치한 아트센터 Minnesota Street Project 에서는 2021년 7월 7일–8월 28일 까지 Kim Anno 큐레이터 그룹 전시 ‘분쟁 지역(Contested Territories)’ 가 개최된다.
[아트코리아방송 = 김미영 기자] Anglim/Trimble은 샌프란시스코의 Minnesota Street 1275에 있는 Minnesota Street Project에 2개 층의 전시 공간을 갖추고 있다.
COVID를 제외하고 2020년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주제가 있다면 Kim Anno의 전시 Contested Territories 일 것이다. 대유행은 인종과 민족, 사회경제적 계층과 구식 구조 사이의 큰 격차에 대한 국가의 지속적인 문제를 드러냈다. Anno에 따르면 분쟁 지역의 주제는 정치적인 것에서 민족적인 것, 종교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이데올로기의 심리적, 육체적 긴장을 탐구하는 큐레이터 장르이다. Michael Amado의 2012년 Dorsky Gallery 전시회와 같은 동일한 제목의 다른 전시회에서도 이러한 고르지 않은 영역을 탐구한다. 그러나 Anno의 전시회는 캘리포니아와 역사가 있고 이러한 어려운 주제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전복적인 예술가를 포함하여 지역 사회를 참여시키려는 그녀의 약속에 충실하다.
Katie Dorame, Leila Weefur, Josef Jacques, Joyce Burstein, Yee Jan Bao, Wendy Liang, 이경 등 주요 작가들은 회화, 사진, 드로잉, 영화/비디오를 통해 사회 구조를 발굴한다. 그들은 아름다움, 유머 및 매혹적이며 형식적인 특성을 사용하여 불평등을 약화시키고 인종차별, 투옥, 노숙자, 폭력 및 정체성 문제를 면밀히 조사한다. 케이티 도라메(Katie Dorame)와 레일라 위퍼(Leila Weefur)는 민족적 고정관념과 권력 역학을 파헤치기 위해 대중문화 도상학을 전복한다.
이경(Kyeong Lee)과 요제프 자크(Josef Jacques)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오클랜드의 노숙자 위기와 캘리포니아의 투옥 역사에 대한 계층화된 작품에서 미묘한 차이를 보인다. Joyce Burstein은 기념비적인 섬유 프로젝트인 Night Sky를 전시한다. 애국심을 실존적 목적으로 추상화하는 성조기의 별들로 만들어졌다. Yee Jan Bao의 그림은 모두 내부 및 외부 스트레스를 모두 나타내는 가족을 포함하여 작은 초상화, 동양인 및 흑인의 신체에 의한 도발로 텅 빈 포화된 풍경이다. 꿈꾸는 실존주의도 여기에서 맴돌고 있다.
Wendy Liang의 수채화는 사실주의를 사용하여 전염병에 대한 불안과 아시아의 정체성을 그린다. 예술은 집단적 사회적 계산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예술가들은 예술의 유연성이 크고 다양한 청중에게 다가가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Kim Anno는 화가, 사진가, 영화/비디오 아티스트로 국내외 박물관에서 작품을 수집 및 전시하고 있다. 그녀의 최근 관심과 전문 지식은 특히 기후 변화, 물 및 적응을 둘러싼 미학적 문제에서 예술과 과학의 교차점이었다. 현재 그녀는 첫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쿠바!"와 남부 플로리다와 쿠바 하바나의 해수면 상승에 대한 적응에 관한 영화 "낙원에서 90마일" 작업을 하고 있다. 그녀는 또한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새로운 기념비적인 공공 예술 작품을 작업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