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경영 활용법2
또 하나의 패러다임 변화

챗GPT 경영 활용법2
또 하나의 패러다임 변화

사람처럼 생각하는 챗GPT는 기회일까? 위기일까?
사람과 같이 당돌하게 생각하는 챗GPT로 인해 ”이것이 기회다 또는 위기다“ 등으로 갑론을박이 뜨겁다. 아마도 AI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대화 형태로 답변을 해주다 보니 만물의 영장인 인간으로서는 자존심이 상할 수도 있을 것같다. 
스마트폰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를 생각해보자. 그때도 역시 우리나라 3대 통신사들과 휴대폰 제조업체들을 비롯한 여러 환경들 속에서 많은 갑론을박이 있었다. 손바닥만 한 크기로 어떻게 PC와 카메라를 대체할 수 있을까? 시장성을 높게 보지 않았던 기업들은 지금 어찌 되었는가? 이미 고인이 되었지만 혁신의 아이콘이었던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세상에 내놓은 스마트폰은 인류의 일상생활을 바꾸게 되었다. 챗GPT도 경영학적 관점으로 볼 때 또 하나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상황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AI 습성을 이해하자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AI 아트를 예로 들어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려 한다. 
기존의 화가는 붓과 물감으로 그림을 그린다. 반대로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학습된 기계를 통해 사람의 손이 아닌 컴퓨터가 대신 그려주는 AI 아트는 사람의 머릿속 생각을 키워드로 정리하여 명령어를 넣어서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아무리 AI라고 하더라도 사람이 키워드를 제공하고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또 다른 키워드를 제공해서 그림을 완성해야 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작품에 따라서 많은 시간과 남다른 창의적 키워드의 조합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AI 아트 역시 분명하게 사람의 창작성이 내포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AI로 그린 작품들의 조회수가 몇십만을 넘는 경우가 많다. AI를 활용해서 인기를 얻는 작품이 탄생 되기까지는 그들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AI 습성을 이해해야 가능한 것이다. AI로 작품을 그리려 한다면 인간은 작품에 대한 지식이 많아야 한다. 단순히 고흐 작품을 비슷하게 AI가 모방해 준다고 보는 사람들이 환호해 줄까?. 컬렉터나 그림 애호가들은 그림을 볼 때 감동이 있는 작품에 눈길을 보내고 환호하게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붓과 물감으로 그리지 않았지만 AI 작품도 예술성을 인정해주는 시대가 온 이유이기도 하다.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이제 기업도 예술을 접목하여 소통한다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이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예술을 접목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기업은 자사 제품과 서비스가 타사와 비교하여 완전히 차별화되고 예술적으로 돋보이게 함으로써 브랜드 가치상승을 꾀할 수 있다. 기업들마다 소셜미디어 등 다채널에서 고객들과 예술을 접목하여 다양하게 소통하는 노력들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다. 

그래서 필자의 비서인 챗GPT에게 예술을 경영에 접목하기 위해 고려해야 될 사항이 무엇인지 물어보았고 아래와 같이 답변을 얻었다.

Q) 예술을 경영에 적용하려고 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을 확인할 수 있나요?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A) 확실히 경영에 예술을 적용하는 것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관행에 창의성과 혁신을 가져오는 흥미로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술을 경영에 적용하려고 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의성: 예술과 창의성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술을 경영에 적용하려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작업 방식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에서 창의성을 장려하면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솔루션과 접근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디자인: 디자인은 예술의 중요한 측면이며 경영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디자인을 고려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만드는 동시에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미학: 미학 또는 시각적 및 감각적 경험은 관리에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공간의 디자인, 회사의 브랜딩,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매력적인 경험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와 자료의 프레젠테이션을 고려하십시오.
4. 협업: 협업은 다양한 예술 형식의 핵심 측면이며 관리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협업과 팀워크를 장려하면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물론 보다 지원적이고 긍정적인 직장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감성지능: 예술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더 깊은 수준에서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관리에서 감성 지능과 공감은 고객 및 직원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더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직장 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지속적인 학습: 예술은 종종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 과정을 수반합니다. 관리에서는 개인과 조직 전체를 위해 학습 및 개발 문화를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함으로써 경영에 예술을 적용하고 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며 매력적인 직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한편, 화가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작품을 그리면서 작품 판매도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고충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고민들에 대해서 챗GPT의 생각을 물어봤다. 

Q) 화가는 작품성을 인정받아야 하는 반면, 작품을 팔아 생계를 꾸려야 한다. 이 작업을 잘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귀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그런데 다음과 같이 답변해 주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굉징히 현실성 있는 답변을 해주었다고 생각이 되어 소개한다.

A) 예술품 판매는 도전적일 수 있지만 예술가가 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려는 아티스트를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1. 강력한 온라인 인지도 구축: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강력한 온라인 인지도는 아티스트에게 필수적입니다.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계정 및 온라인 상점을 만들어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귀하의 온라인 존재가 전문적이고 귀하의 브랜드 및 스타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2. 다른 예술가 및 업계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다른 예술가, 갤러리, 큐레이터 및 수집가와 관계를 구축하면 노출을 얻고 작품을 판매할 새로운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미술 전시회, 전시회 및 기타 행사에 참석하여 업계 사람들을 만나십시오.
3. 적절한 가격 책정: 작품에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귀하의 지역 또는 틈새시장에 있는 다른 아티스트의 시장 및 가격을 조사하여 무엇이 합리적인지 파악하십시오. 작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 재료 및 기술과 명성 및 경험을 고려하십시오.
4. 한정판 또는 커미션 제공: 한정판 또는 커미션을 제공하면 배타적인 느낌을 주고 작품의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독특한 스타일이나 주제를 가진 아티스트에게 특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우수한 고객 서비스 제공: 예술품 판매는 제품 자체에 관한 것이 아니라 아티스트로서 귀하와 함께 작업한 경험이기도 합니다. 질의에 신속하게 응답하고, 고객에게 주문 상태를 알리고, 모든 상호 작용에서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대응하여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갤러리에 작품 위탁: 작품을 갤러리에 위탁하면 노출을 얻고 수집가에게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타일과 주제에 잘 맞는 갤러리를 조사하고 제출 지침을 주의 깊게 따르십시오.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안지현의 경영과 트렌드 '챗GPT 경영 활용법2'

전반적으로 미술품을 판매하려면 미술 시장과 작품의 가치에 대한 깊은 이해뿐만 아니라 마케팅,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기술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고 다른 업계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티스트는 자신의 작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답변이면 예술경영을 제대로 공부하고 현장경험도 가진 컨설턴트의 답변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이처럼 챗GPT는 어느새 지식 경영의 한 축으로 깊고 빠르게 침투하고 있음을 실감한다. 

요즘 하루가 멀다하고 우후죽순 챗GPT의 기사들이 범람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더 공부하고 분별력과 자신의 철학, 인생관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상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디지털과 AI시대가 우리 생활 속에 깊이 파고들고 있기 때문에 적응하고 배우지 않으면 돈의 문제가 아니라 일상에서 마주치는 생활방식의 차이로 삶이 고달파질 확률이 높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시대의 변화에 마음의 문을 활짝 여세요!! 
변화를 감지하고 스스로 혁신하다 보면 우리의 모든 것이 지금보다 아니 지금까지보다 훨씬 젊어진다고 감히 예언할 수 있다. 

안지현 프로필

경영학박사
서양화가 / XR 아티스트
(주)스타윙스 대표
한국종합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단국대, 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연구교수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