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Seoul Design Festival 2022)’이 오는 12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삼성동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

제21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개최
제21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개최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1976년부터 축적되어 온 월간<디자인>의 콘텐츠와 국내외 디자인분야 네트워크를 기반하여 2002년 처음 개막한 디자인 전문 전시이다. 디자이너 프로모션을 모토로 디자이너, 디자인 브랜드, 기업들과 함께 국내외 디자인의 동향을 선보이고, 국내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기위해 기획된 행사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가 브랜드가 되고 비즈니스로 선정되는 가능성과 확인의 장이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작년 20주년을 맞이하여 디자인의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담아 로고를 새롭게 리뉴얼하고,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을 통해 현재 국내 각 분야의 대표 디자이너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20인을 초청한 역대 영 디자이너 20인 초청전 등을 통해 그간의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을 되돌아보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올해의 디자인 산업 이슈를 모아 다채로운 콘텐츠 선보이며 국내 디자인 산업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디자인 전시회 임을 다시 한번 확고히 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영 디자이너들의 스타 등용문, 월간디자인과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 선정한 차세대 디자이너 40인의 셀프 브랜딩 전시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국내 대표 디자인 브랜드들의 이념과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브랜드 경험 디자인 존’ ▲환경, 사회 등 이슈에 동참하여 경영하고 있는 국내 선도 기업들이 참가하는 ‘ESG 디자인’ ▲친환경 디자인을 위한 솔루션, Color, Material, Finish를 볼 수 있는 ‘CMF 디자인’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선정한 ‘주목해야 할 일러스트레이터 20인’으로 구성된다.

이번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는 해외 디자이너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주한 스위스 대사관에서는 한 – 스위스 수교 60주년을 맞아 기념 로고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했으며 심사를 거쳐 스위스 로잔의 디자인 스튜디오 발머 헬렌(Balmer Hählen)의 로고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SDF 전시회를 통해 당선작을 포함한 6개의 기념 로고를 선보이고 발머 헬렌 스튜디오의 작가들이 SDF 현장을 방문하여 한 - 스위스 디자이너 간 교류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는 코엑스 전시장 외 서울 곳곳에서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디자인스팟’을 함께 운영한다. 디자이너의 ‘갓(God)생(人生)공간’을 주제로 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이너에 의한 스팟을 선정하여 SDF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트렌드를 이끄는 스팟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디자인스팟에 방문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벤트 및 SDF 입장권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현재 스팟에 참여할 브랜드를 모집하고 있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글로벌 디자인 세미나’는 12월 20일 코엑스 컨퍼런스룸(401호)에서 디자인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전문가의 이야기로 구성된다. 올해는 △청담동 반클리프 아펠 서울 메종 건물 디자인과 설계를 맡은 디자이너 패트릭 주앙(Patrick Jouin) △굿 디자인 USA 어워드를 수상한 현대엘리베이터 프리미엄 라인 CLC의 공동기획을 맡은 소재 디자이너 크리스 레프테리(Chris Lefteri) △하이테크 건축의 대명사 노먼 포스터가 이끄는 건축설계회사 포스터 앤드 파트너스(Fosters+Partners)의 시니어 파트너 콜린 와드(Colin Ward) △라네즈, 에뛰드, BBQ 등 한국 브랜드의 공간을 디렉팅한 네덜란드 인테리어 디자이너 수잔 티센(Susanne Thijssen) 총 3개국 4인의 전문가들이 함께 한다. 글로벌 디자인 세미나는 사전등록 또는 현장등록으로 입장권 구매가 가능하다. 11월 21일부터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통해 구매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판매가 종료 될 예정이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입장료는 12,000원이며 12월 18일까지 얼리버드 티켓 구매 시 10,000원에 입장 가능하다. 학생 단체의 경우 사전 신청을 통해 50% 할인된 금액으로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다. 티켓 구매는 홈페이지 및 네이버 예매를 통해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페스티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