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권나라의 50년 전 전생에서 새로운 판도를 위한 단서들이 드러났다. 

 

8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불가살'(극본 권소라, 서재원 연출 장영우) 7회에서는 민상운(권나라 분)의 50년 전 전생의 이야기가 드러난 가운데 옥을태(이준 분)가 그녀와 고통을 공유한다는 뜻밖의 비밀이 드러났다. 더불어 단활(이진욱 분)이 늘 냉랭하게 대했던 민상운에게 곁을 내어주면서 변화의 씨앗이 움트고 있다.

 

tvN '불가살' 7화 방송 캡처
tvN '불가살' 7화 방송 캡처

이날 단활은 불가살 여인(권나라 분)일 때의 기억도 어깨의 상흔도 갖고 있지 않은 민상운을 50년 전에 죽은 그녀의 전생 김화연(권나라 분)이 있던 마을로 데려갔다. 지금 가장 위험인물인 옥을태를 죽일 방법을 찾으려면 전생의 기억이 필요했기 때문. 김화연은 집에 불을 지른 채 가족들을 두고 도망쳤다가 옥을태에게 죽었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그 후에도 계속해서 마을에 화재가 난다는 미심쩍은 정황을 포착, 불을 지른 건 바로 환생한 갑산괴(갑산지역에서 불을 질러 사람을 죽이는 괴물)였음이 밝혀졌다.  

 

그 당시 한발 늦게 도착한 단활은 불길 속에서 어떤 여자아이를 구해냈는데 이는 600년 전 예언을 했던 무녀의 환생인 혜석(박명신 분)이었다. 이 사실을 혜석에게 들은 민시호(공승연 분)는 손을 잡으면 혼의 기억을 보는 능력을 이용해 진실을 알아내려 했지만, 어린 혜석이 갑자기 "내 혼의 기억을 가져가요"라며 말을 걸어오는 기이한 일을 겪고 충격에 빠졌다.


뿐만 아니라 갑산괴가 들려준 그 날의 이야기도 놀라움을 안겼다. 옥을태의 약점이 바로 민상운이라며, 50년 전 옥을태가 전생의 그녀를 죽이려 배에 칼을 찌르자 그의 배에도 똑같이 피가 흘렀다는 것. 여느 귀물들처럼 과거 단활에게 사냥당해 원한을 품은 갑산괴가 그의 혼을 가진 민상운을 없애려 목을 조르자, 다른 곳에 있던 옥을태도 목을 옥죄는 고통에 몸부림치고 있었다. 갑산괴의 말처럼 두 사람에겐 무슨 이유인지 고통이 공유되고 있던 것.

 

하지만 민상운은 옥을태의 상황을 전혀 몰랐고 다행히 단활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했다. 또다시 죽을 고비를 넘긴 그녀는 김화연의 시신이 묻힌 곳에서 무언가를 떠올리려 했지만, 기억하지 못하는 전생의 자신이 죽어가는 사람들을 두고 도망쳤고 악귀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에 복받쳐 눈물을 흘렸다. “나는 도대체 뭐였을까요”라며 터뜨린 서러운 울음은 보는 이들의 마음에도 번지며 과거의 업보와 윤회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무엇보다 이렇듯 불가살 여인과 다른 민상운의 모습들을 단활이 가장 가까이서 겪어왔다. 이에 복수심에 가득 찼던 그의 감정에도 새로운 무늬가 새겨졌고 다리를 다쳐 절뚝이는 그녀에게 등을 내주고 제 이름을 부르라며 태도가 변화, 공고했던 벽이 허물어지고 있었다. 뜻밖의 선의에 안정감을 느낀 민상운도 슬며시 등에 기대어 눈을 감았다. 둘 사이에 피어오른 묘한 기류는 앞으로 뒤바뀔 관계를 충분히 암시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오갈 데 없던 고등학생 남도윤(김우석 분)이 사실 옥을태와 한 편이었고 단활을 감시하고 있었다는 반전 정체도 충격을 안겼다. 복수로 얽힌 단활과 민상운의 재회, 또 다른 불가살 옥을태의 등장 그리고 민시호, 권호열(정진영 분), 혜석(박명신 분), 남도윤까지 업에 휘말린 인물들의 관계가 계속해서 급변해 더욱 시청자들을 궁금해지게 만들고 있다.

 

tvN '불가살' 8화 방송 캡처
tvN '불가살' 8화 방송 캡처

600년 전 이진욱의 가족을 죽인 불가살에 대한 새로운 가설이 떠올랐다. 

 

9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불가살'(극본 권소라, 서재원 연출 장영우) 8회에서는 ‘기억을 잃은 자’에 대한 새 예언이 등장해 긴장감이 배가, 600년 전 단활(이진욱 분)의 가족을 죽인 불가살이 옥을태(이준 분)라는 민상운(권나라 분)의 말은 보는 이들을 더욱 깊은 미궁 속으로 빠트렸다. 

 

먼저 옥을태를 죽일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전생을 기억하려던 민상운은 “미안해요. 내가 한 일에 대해서 모든 게 다”라며 단활에게 사과했다. 비록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전생에 자신 때문에 힘들었을 모든 사람을 대신해 미안한 마음을 전한 것. 이에 그녀가 '불가살 여인'이 아닌 '민상운' 그 자체로 보이기 시작한 그의 눈빛엔 연민과 복잡미묘한 감정이 맴돌았다.

 

하지만 혜석(박명신 분)이 갑자기 “기억을 잃은 자가 기억을 찾는 순간 여기 있는 사람들 다 죽을 것이다”라는 예언을 남겨 새롭게 긴장감의 불씨를 틔웠다. ‘기억을 잃은 자’를 민상운이라 여긴 단활은 그녀에게 혜석이 600년 전 불가살 저주에 대해 예언했던 무녀였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기억을 찾으려 하지 말라고 엄포를 놨다. 


이는 옥을태를 죽이고 기꺼이 단활에게 혼을 돌려주기로 마음을 정리했던 민상운을 심란하게 했다. 이러한 두려움을 털어놓을 사람이 오직 단활 뿐인 그녀는 그에게 “기억을 찾게 되면 내가 전혀 다른 사람이 될까 무서워요”라며 의지했다. 그러나 예언을 듣고 600년 전 죽은 가족을 떠올린 단활은 온기가 감돌았던 눈빛을 거두고 처음처럼 냉랭하게 변화, 또다시 자기 주위의 사람들을 죽일지도 모르는 민상운을 경계했다. 뿐만 아니라 민시호(공승연 분)가 둘의 대화를 듣게 되면서 민상운은 결국 동생에게도 잔혹한 전생에 대해 털어놓았다.

 

이후 민상운은 50년 전 전생 김화연의 동생을 찾아가 언니인 척을 하며 당시의 일을 알아내려 했다. 그러자 그녀는 불이 나던 날 김화연이 사람들을 살리려 했으며 “다 검은 구멍 때문”이라고 했다고 얘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과거사로 시선을 집중시켰다.

 

한편, 전직 형사 권호열은 계속해서 홀로 옥을태를 조사했다. 이를 알아챈 옥을태는 “나보다 더 무서운 놈을 옆에 두고”라며 그 역시 ‘기억을 잃은 자’에 대해 언급해 의미심장함을 더했다. 더불어 두억시니(머리를 억눌러 환상을 보게하는 귀물)의 환생인 옥을태의 비서는 단활에게 원한을 품고 단독 행동을 개시, 전생에 그의 양아버지 단극이었던 권호열(정진영 분)을 납치하면서 단활이 위험에 처했다. 

 

그때 뜻밖에도 옥을태가 나타나 단활을 구했다. 그에게 피가 빨려 약해진 두억시니 환생은 달아났고, 상처가 재생되고 독을 맞고도 살아있는 단활이 불가살이라는 걸 깨달은 권호열 역시 두려움을 느끼고 도망쳤다. 그리고 단활이 걱정돼 따라온 민상운이 등장, 옥을태는 천 년 전부터 시작된 이야기의 주인공들이 모두 모였다며 광기 어린 웃음을 터뜨렸다.

 

특히 단활을 제 편으로 만들려는 옥을태가 민상운이 과거처럼 가족을 죽일 거라며 비난하자 그녀는 “600년 전 당신의 가족을 죽인 건 내가 아니라 옥을태”라고 외쳤다. 이제껏 불가살 여인을 가족의 원수로 여겨온 단활이 충격에 휩싸이자 옥을태 역시 “믿지마”라며 반박, 격렬한 감정이 오가는 세 사람의 대면이 엔딩을 장식해 시청자들을 흥분으로 몰아넣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