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BS 연기대상' 대상(천호진) 2020.12.31 제공 KBS
'2020 KBS 연기대상' 대상(천호진) 2020.12.31 제공 KBS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배우 천호진이 '2020 KBS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12월 31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아나운서 도경완, 배우 조보아, 김강훈(1부), 배우 이상엽(2부)의 사회로 '2020 KBS 연기대상'이 진행됐다.

 

이날 대상의 영예는 천호진이 차지했다. 천호진은 최고 시청률 37%를 돌파한 KBS 주말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이하 '한다다')'에서 네 남매의 아버지이자 용주시장 상인화장 송영달을 연기했다. 이혼한 자식들을 따뜻하게 감싸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이고, 40년 만에 친동생 송영숙(이정은 분)과 재회하며 안방극장에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선사했다. 천호진의 'KBS 연기대상' 대상은 2017년 '황금빛 내 인생'에 이어 3년 만이다.

 

대상 수상 후 천호진은 "이 자리가 배우들이 함께 모여 축하하고 재미있게 보내는 시간인데 저희끼리 그러니 마음이 무겁다. 먼저 생각나는 고마운 분들이 있는데 의료진 분들과 사회 전반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 경찰관과 군인, 소방대원 여러분 정말 감사하다. 여러분이 버텨주셔야 이 어려움이 극복될 것 같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어 "'한다다'를 시작할 때 제가 그런 말을 했다. 우리가 이 드라마에서 열심히 신명나게 놀아 이 즐거움을 어려운 분들에게 희망으로 드려보자고 했는데 제가 감히 생각하기에는 그 목표가 달성된 것 같다. 이 상은 절대 저 혼자만의 것이 아닌 후배님들과 여러 사람들이 노력한 결과를 제가 가장이라는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대신 받았다고 생각하겠다"라며 겸손함을 보였다.

 

'2020 KBS 연기대상' 대상(천호진) 2020.12.31 제공 KBS
'2020 KBS 연기대상' 대상(천호진) 2020.12.31 제공 KBS

천호진은 "'한다다' 촬영 중간에 저희 아버님이 돌아가셨다. 제 파트너였던 차화연 씨가 이끌어주었다. 이 상을 차화연 씨에게 드리고 싶은데 오늘 못 나오셨다. 나중에라도 꼭 전해주겠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사람이 살다보면 행복한 순간을 찰나다. 찰나를 길게 가지기 위해서는 작은 것에 감사하면 된다고 한다. 여러분도 새해에는 행복한 순간을 길게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천호진은 "저희 아버님이 '한다다'를 재미있게 보셨는데 끝나는 것을 못 보고 가셨다. 불효자가 한 말씀 드리겠다. 감사했고, 수고하셨고, 사랑합니다 아버지"라며 가슴 먹먹한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2020 KBS 연기대상'에서 대상 이외에도 남녀청소년연기상, 남녀신인상, 인기상, 작가상, 베스트커플상, 최우수연기상까지 15관왕에 오르며 올 한해 시청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았던 드라마임을 입증했다. 

 

이날 시상식은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무관중으로 진행됐고, 로봇 로봉봉이 비대면으로 수상자에게 트로피와 꽃다발을 전달했다. 

 

다음은 2020 KBS 연기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 천호진(한 번 다녀왔습니다)
▶ 남자 최우수상 = 박인환(기막힌 유산) 정보석(오! 삼광빌라!)
▶ 여자 최우수상 = 이민정(한 번 다녀왔습니다)
▶ 여자 미니시리즈 우수상 = 나나(출사표) 조여정(바람피면 죽는다)
▶ 남자 미니시리즈 우수상 = 박성훈(출사표) 이재욱(도도솔솔라라솔)
▶ 여자 일일극 우수상 = 박하나(위험한 약속) 이채영(비밀의 남자)
▶ 남자 일일극 우수상 = 강은탁(비밀의 남자) 김유석(누가 뭐래도)
▶ 여자 장편드라마 우수상 = 이정은(한 번 다녀왔습니다)  진기주(오! 삼광빌라!)
▶ 남자 장편드라마 우수상 = 이장우(오! 삼광빌라!) 이상엽(한 번 다녀왔습니다)
▶ 작가상 = 양희승(한 번 다녀왔습니다)
▶ 여자 조연상 = 예지원(도도솔솔라라솔) 김선영(오! 삼광빌라!)과 오윤아(한 번 다녀왔습니다)
▶ 남자 조연상 = 안길강(출사표) 오대환(한 번 다녀왔습니다)
▶ 남자 연작 단막극상 = 이신영(계약우정) 이한위(그곳에 두고 온 라일락)
▶ 여자 연작 단막극상 = 손숙(나들이) 이유영(연애의 흔적)
▶ 베스트커플상 = 이장우·진기주(오! 삼광빌라!) 정보석·이장우(오! 삼광빌라!) 나나·박성훈(출사표) 조여정·고준(바람피면 죽는다) 박해진·조보아(포레스트) 이초희·이상이(한 번 다녀왔습니다) 천호진·이정은(한 번 다녀왔습니다) 이민정·이상엽(한 번 다녀왔습니다)
▶ 인기상 = 김영대(바람피며 죽는다) 이상엽(한 번 다녀왔습니다) 조보아(포레스트)
▶ 여자 신인상 = 보나(오! 삼광빌라!) 신예은(어서와) 이초희(한 번 다녀왔습니다)
▶ 남자 신인상 = 서지훈(그놈은 그놈이다, 어서와) 이상이(한 번 다녀왔습니다)
▶ 남자 청소년 연기상 = 문우진(한 번 다녀왔습니다)
▶ 여자 청소년 연기상 = 이가연(한 번 다녀왔습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