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현 사진작가, 프리재즈 연주자 ‘강태환’ 사진 전시회 개최
노상현 사진작가, 프리재즈 연주자 ‘강태환’ 사진 전시회 개최
  • 이용선 기자
  • 승인 2019.01.2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8일부터 2월 3일까지 업노멀(abnormal)사이트에서 개최
색소폰 연주가 강태환.
색소폰 연주가 강태환.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노상현 사진작가의 사진 전시회 ‘Korean Jazz’ 프로젝트의 다섯 번째 온라인 전시는 프리재즈 뮤지션 강태환으로 결정됐다. 이번 전시는 28일부터 2월 3일까지 업노멀(abnormal)사이트를 통해 일주일 동안 전시된다. 

 

강태환은 한국보다 외국에서 더 유명한 프리재즈 색소폰 연주가이다.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 독특한 음악 세계를 가진 세계 최정상의 연주인들과 수차례 협연한 바 있으며 재즈의 강국으로 성장한 일본에서는 이미 최고의 연주인으로서 인정되고 있다. 

 

1994년엔 러시아 전 지역과 북경에서도 연주를 가진 바 있다. 1991년 독일의 전위재즈 축제에 출연했을 때, 그의 연주를 들은 유럽의 전문가, 청중들도 깊은 감동에 사로잡혔다. 

 

테크닉 면에서부터 그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독특한 순환호흡법으로 1시간 이상 동안 끊이지 않고 음을 낸다든지, 두 개·세 개의 음을 한꺼번에 내고, 음계를 알 수 없는 음을 만들거나 음의 진동수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바이브레이션을 만드는 등등 그가 계발한 연주 기법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테크닉이 음악을 다채롭고 화려하게 만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의 연주는 정신의 표현이며, 영혼과의 대화이다. 즉흥 연주라는 형태 자체가 일정한 음악적 패턴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인 직관과 영감으로 분출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노상현 사진작가는 “강태환 선생님의 프리재즈로 인해 사진 작업에 많은 영감을 받고 있으며 이번 전시를 통하여 한국에도 이런 연주가가 있다는 것을 많은 분이 알았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개인적인 감회를 말했다. 

 

사진제공 업노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