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미래작가상 수상자 3인전 포스터 . 제공 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이 박건희문화재단과 함께 진행한 '2017 미래작가상' 전시가 오는 5월 3일(목)부터 5월 27일(일)까지 압구정 캐논갤러리에서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2017 미래작가상 공모전’에 지원한 120여 명의 지원자 중 지난해 최종 수상자로 선정된 김범학, 박동균, 현승우 3인이 6개월 간의 튜터링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선보이는 자리다. 

 

수상자 김범학씨는 ‘혼의 풍경’이라는 주제로 제주 4·3이나 여수 순천 사건 등 우리의 아픈 역사가 남아 있는 장소들을 촬영하면서 무지에 대한 속죄와 반성의 의미를 사진에 담았으며, 박동균씨는 ‘약한연결’이라는 주제로 특정한 사물의 전체나 일부가 프레임 안에서 이미지로 포착될 때 사물의 원래 용도나 기능에서 벗어나 그것이 갖게 되는 전혀 다른 속성(물질성)에 주목한 작품을 선보인다. 또 현승우씨는 ‘De-form-able’이라는 주제의 작업노트와 함께 인물 사진의 합성 및 재구성을 통해 한 사람의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이들의 일대일 튜터링을 담당했던 이일우 전시 기획자는 “오늘을 살아가는 미래작가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바라보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면서 “앞으로도 많은 예비 창작자들이 자유로운 창작과 발상을 이미지로 재생산하는 과정에 주체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한국 사진예술 분야의 미래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박형근 작가는 수상자 박동균씨를 사물들의 순차적 나열 속에 이미지와 재현성의 자의적 연결지점을 실현하는 ‘야심찬 이미지 생산자’라고 평가했으며, 현승우씨에 대해서는 주체성과 타자성의 관계를 흥미로운 형식으로 풀어냈다고 평가했다. 특히 정연두 작가는 김범학씨의 ‘혼의 풍경’을 두고 “현재의 기록을 통해 과거를 어떻게 바라보고 표현할 것인가와 관련된 사진의 대안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태도가 신선한 충격”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시는 강남구 신사동 캐논플렉스 지하 1층에 위치한 캐논갤러리에서 5월 3일(목)~27일(일) 휴일 없이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별도의 관람료 없이 누구나 전시를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