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배종우 기자] 서울역사박물관 '경복궁도'는 1년여 동안의 보존처리 과정을 거쳐 제작된 당시의 원형으로 복원됐다.

서울역사박물관은 '16년 공개구입 후 약 1년 간에 걸친 보존처리를 완료하고 '경복궁도'(족자:세로127.6cm,가로 71.3cm)'를 7일(수) 최초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서울역사박물관 '경복궁도'는 바탕 재질이 종이로 구성돼있고, 쪽색 종이로 장식해 상‧하축을 달아 제작한 족자 형태의 필사본 고지도다.

경복궁도 복원 전(사진 왼쪽)과 후의 사진 . 제공 서울시

경복궁은 조선 개국 직후인 1395년 창건되어 약 200년 간 조선 왕조를 상징하는 법궁으로 자리매김했으나, 1592년 임진왜란으로 인해 완전히 불에 타 폐허가 되었다. 이후 역대 왕들은 창덕궁과 경희궁에 거처했고, 고종이 즉위한 이후에야 비로소 270년 만에 경복궁을 중건했다.

이번에 복원된 그림은 현재까지 국내‧외에 알려진 10여 점의 경복궁도 가운데 유일하게 조선시대 ‘족자’ 형태 그대로 보존돼 있고,조선 전기 궁궐의 모습이 담겨 있어 임진왜란 이전 궁궐에 관한 기록과 그림이 드문 오늘날 중요한 역사적 사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경복궁도 중 유일하게 조선시대 족자 장황이 그대로 보존돼 있어 쪽색 종이를 사용한 장황양식과 재료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근정전‧사정전 등 주요 전각의 이름 아래 그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국내‧외에 알려진 10여 점 내외의 경복궁도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