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아트코리아방송] = 2017년 6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예술을 통한 외교는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우리 옷(한복), 섬유그림, 나전칠기 등을 통한 국제문화외교를

방영된 TV 자막에 물려준 옷감, 한복, 나전칠기 클러치가 떴을 때 모르긴 해도 전국의 우리 옷(한복), 복식, 나전과 옻칠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역시! 영부인은 다르구나”하며 환호성을 외쳤을 겁니다.

김정숙 여사가 입은 ‘우리 옷’은 하얀 바탕에 푸른 색 나무그림이 그려진 것인데 국내 화가의 그림이라고 합니다.

 

섬유에 그려진 그림, 우리는 이것을 ‘전통섬유그림’이라고 합니다. 올 3월부터 6월까지 청와대 사랑채 공예교실에서 수강생 15명에게 이 기법을 선보인 이광희 강사가 평소 연구개발 보급하고 있었기에 이 장면을 보면서 너무나 좋아했습니다.

우리 옷(한복), 섬유그림, 나전칠기 등을 통한 국제문화외교를

청와대 사랑채 공예교실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지원으로 지원된 사업으로써 엄청난 인기를 끌던 내용이었습니다. 나전칠기 클러치라는데...자개 핸드백! 1976년 TBC-TV 언약에 출연했던 서승희에게 선물한 자개 핸드백은 당시 김맹길 명장께서 만든 명품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번 문재인대통령 방문단에 우리 옷(한복), 버선신발, 전통섬유그림, 나전칠기 손가방 등을 만들고 창안하는 장인, 작가들을 다만 몇 명이라도 함께 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전통 문화를 통한 문화외교, 부드러운 외교, 문화산업 창출에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