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트코리아방송]=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6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뉴얼’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은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문화적 가치를 지향하는 공공디자인 우수 사례와 학술 연구를 발굴할 목적으로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2014년부터 단계적으로 서울관의 홍보, 안내, 전시, 교육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체계와 환경 디자인을 정비하고 인쇄홍보물 템플릿 시스템 등을 구축해 왔다. 이번에 수상을 한 ‘커뮤니케이션 리뉴얼’ 프로젝트는 2015년 상반기부터 1년 6개월간 진행된 사업으로 서울관의 디자인 환경 개선과 인쇄 홍보물 제작 관리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추진되었다. 각종 안내 표지판과 전시 포스터, 안내책자, 현수막 등의 시각 홍보물 제작 시스템을 개선하여 기관의 브랜드는 물론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공공디자인 대상 심사위원인 최범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가 규모 있는 사업으로서 디자인 방법에 충실하여 모범이 된다”고 평했다. 시상식은 지난 11월 10일(목) 오전 9시 문화역서울284 아르티오(RTO)에서 개최되었고 수상작 사례 발표와 전시 등이 열렸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앞으로도 관람환경과 소통을 보다 극대화시킬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개발하여 선도적인 문화예술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