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트코리아방송] 김재섭 기자 = 2016년 2월 5일부터 5월 2일까지 세 달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허브릿츠 사진전 ‘HERB RITTS : WORK 할리우드의 별들’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특별히 허브릿츠 재단에서 소장하고 있는 100여개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국내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것이다.

할리우드의 패션과 문화를 이끌었던 천재 사진가 허브릿츠(미국, 1952-2002)는 스타들의 사진과 명품 패션 화보, 인간의 몸을 주제한 작품들로 할리우드의 전설을 만든 20세기 대표 사진가이다.

1970년대부터 보그, 엘르, 하퍼스 바자 등에서 활동하며 작업했던 그의 사진들은 상업적인 면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면에서도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흔치 않은 명작으로서 평가 받는다.

허브릿츠는 르네상스과 그리스로마 시대의 영향을 받아 사람의 몸을 조각상과 같이 아름답게 표현해내며 누드 사진을 예술의 한 분야로 끌어올리며 패션 사진계의 거장이 됐다. 이러한 그의 혁신은 작품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그의 손에서 탄생한 작품들에 배우는 스타가 되었고 스타는 세대의 유행을 이끄는 세기의 아이콘으로 됐다. 마돈나, 마이클 잭슨, 나오미 캠벨, 리차드 기어 등 당대 최고의 스타들은 언제나 그와의 작업을 꿈꾸었다.

명품 브랜드도 예외는 아니다. 샤넬, 베르사체, 캘빈클라인, 발렌티노,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이 그에게 러브콜을 보냈고, 허브릿츠는 각각의 브랜드의 특성을 완벽하게 반영한 대표적인 아이덴티티를 창조해냈다. 

사진작가였던 그는 천재적인 감각으로 다양한 뮤직비디오 연출한다. 마돈나, 크리스 이삭, 브리트니 스피어스, 머라이어 캐리 등 그가 연출한 세계 톱 뮤지션들의 뮤직비디오는 관능적이면서도 파격적인 연출로 지금까지도 최고의 영상으로 꼽힌다.

이번 전시에는 누구도 흉내낼 수 없었던 그의 독특한 작품들과 직접 연출한 10여 편의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전시를 주최한 디투씨는 2013년 ‘로버트 카파 100주년 사진전’을 시작으로 '미술관속사진페스티벌', '제50회보도사진전', ‘딸에게 준 선물_안셀 아담스 사진전’을 개최하는 등 사진 전시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진기획전문회사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콘텐츠들을 이용한 전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허브릿츠 역시 세계 4대 미술관 중 하나인 보스턴 파인아트 뮤지엄에서 25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그 퀄리티를 인정받은 사진가의 작품으로, 오랜 협상 끝에 국내 전시 개최를 확정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허브릿츠 사진전 ‘HERB RITTS : WORK 할리우드의 별들’을 위해 2월 4일 개최하는 개막식에 허브릿츠 재단의 회장이자 허브릿츠의 어시스턴트였던 마크 매케나(Mark McKenna)와 프랭크 콘시딘(Frank Considine) 큐레이터가 참석한다.


허브릿츠(미국, 1952-2002)
허브릿츠는 1952년 로스앤젤레스 브랜우드에서 가구사업을 하는 부유한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영화 빠삐용의 주연배우였던 스티브 맥퀸의 옆집에 살면서, 여러 배우들과 친분을 맺었다. 그것이 그의 할리우드 인생의 첫 시작이다.
바드대학에서 경제학과 미술학을 전공한 후 아버지 회사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하던 그는, 우연히 여행에서 친구를 찍은 사진이 패션 매거진들에 실리면서 사진가의 길을 걷는다. 그리고 친구였던 리차드 기어는 할리우드의 대스타로 발돋움한다.
허브릿츠는 보그, 엘르, 인터뷰, 하퍼스 바자 등 다양한 패션 매거진에서 마돈나, 마이클잭슨, 엘리자베스 테일러 등의 사진을 찍어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다. 그 후 명품 브랜드 광고와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활약하며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해 할리우드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로 우뚝 선다.
하지만 에이즈에 걸렸던 그는 폐렴 합병증으로 2002년, 50세의 나이에 생을 마감한다.

마크 매케나(Mark McKenna)
현 허브릿츠 재단 회장
전 허브릿츠 메인 어시스턴트 겸 스튜디오 매니저
최고 사진작가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자신의 작품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전 시 명 : HERB RITTS : WORK 할리우드의 별들
전시기간 : 2016년 2월 5일~5월 2일(88일)
전시장소 :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층
입 장 료 : 성인 13,000원 대학생 10,000원 초‧중‧고 8,000원
주 최 : 사진기획전문회사 디투씨
미디어후원 : 네이버
티켓예매 : 인터파크, 티몬, 네이버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