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네수엘라 수교50주년 국립미술관재단 컬렉션전

[서울=아트코리아방송] 김재완 기자 = 예술의전당은 2015년 11월 27일부터 2016년 3월 1일까지 92일간 서양미술의 거장 20인의 작품 100점을 선보이는 <피카소에서 프란시스 베이컨까지> 베네수엘라 국립미술관재단 컬렉션 전을 개최한다.

2015년 한국과 베네수엘라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추진된 이번 전시는 베네수엘라의 다수 국립미술관들의 소장 작품들로, 서양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한 견고한 짜임새의 컬렉션으로 구성되었다.

유화, 석판화, 입체조형 등 총 100점의 작품들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피카소Pablo Picasso의 작품 24점, 샤갈Marc Chagall의 작품 9점,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작품 15점,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작품 8점,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작품 10점 등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거장들의 작품을 집중하여 그 작품세계를 깊이 있게 조명하고 있다.

20세기 미술을 중심으로, 추상미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의 초기작부터 자연의 형태를 단순화시켜 나가는 몬드리안의 기하학적인 추상, 입체파 화가 피카소의 연인의 초상들, 팝 아트를 대표하는 워홀의 실크스크린 작품, 시지각적 움직임을 보여주는 바사렐리Victor Vasarely의 ‘옵아트’ 미술, 베이컨의 도발적인 회화까지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전시이다.

주요 서양미술거장들의 작품에 집중하는 이번 전시는 대중성과 교육적인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전시로서 피카소 24점, 프랜시스 베이컨 15점 등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들의 작품세계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집중 관람할 수 있는 전시구성으로 어른과 어린이 모두에게 의미 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이번 전시의 작품들은 모두 베네수엘라 국립 미술관 재단(Fundación Museos Nacionales)의 소장작품들이다. 국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크루즈 디에즈 디자인 판화 미술관, 하코보 보르헤스 미술관, 알레한드로 오테로 미술관, 국립 미술갤러리, 아르투로 미체레나 미술관 등 베네수엘라의 주요 미술관들을 관리하는 재단으로서, 재단에 소속된 미술관들의 소장품은 총 20,000점을 넘고, 작가 수도 각 시기와 국가를 망라하여 2,400여명에 이른다.

세계 5위의 산유국이고 원유수출량으로는 세계 3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베네수엘라는 원유수출로 얻은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정부주도하에 세계미술사에서 중요한 작가들의 작품을 중점적으로 수집하려는 프로젝트를 시행했고 그 결과 베네수엘라 미술관들은 놀라운 명화컬렉션을 갖추게 되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