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 = 풍성한 테마가 가득한, 예술의전당의 특별한 맞춤식 음악회 - 2015 청소년음악회

 ‘문학과 풍경, 그리고 무용이 빚어내는 묘사음악의 세계’라는 테마로 한층 더 풍성해진 <2015 예술이전당 청소년음악회>의 세 번째 무대가 7월 11일(토)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된다. 지난 1990년 처음 시작하여 어느덧 25주년을 맞이한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는 긴 역사만큼 참신하고도 명쾌한 해설과 수준 높은 연주로 국내 최고의 클래식 음악회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지난 25년 동안 수많은 청소년들과 클래식 음악 초심자들에게 첫 음악회로 좋은 경험을 제공해온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정치용 & 어메이징 오케스트라’라는 부제로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클래식 음악이 그려내는 그림같은 향연 - 2015 청소년음악회
총 3년에 걸쳐 기획된 ‘정치용 & 어메이징 오케스트라’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는 2013년 ‘시대별 작곡가’, 2014년 ‘국가별 작곡가’라는 주제로 관람객이 위대한 작곡가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올해는 ‘문학과 풍경, 그리고 무용이 빚어내는 묘사음악의 세계‘란 주제로 문학작품, 풍경, 무용이 어떻게 음악으로 그려지는지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룬다. 지휘자 정치용의 자상한 해설과 위트 넘치는 구성을 통해 클래식 음악과 오케스트라에 대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는 올해에도 ’정치용 & 어메이징 오케스트라‘라는 부제에 걸맞게 쉽고 친근한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클래식 음악의 놀라운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2015년, 그 세 번째 이야기
<2015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의 세 번째 공연은 7월 11일(토)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음의 풍경화가’로 일컬어지는 멘델스존의 절묘한 작곡기법이 가장 잘 발휘된 그의 대표작인 ‘핑갈의 동굴’로 첫 시작을 알린다.

이어서 만 14세 나이로 제3회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캠프&콩쿠르 금호영재대상, 오이스트라흐 국제콩쿠르 1위, 예후디 메뉴인 국제콩쿠르 2위, 뉴욕 Young Concert Artists 오디션 최연소 우승 등 세계적인 콩쿠르에 입상하며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발돋움하고 있는 바이올리니스 이수빈이 비에냐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을 통해 뛰어난 연주 기량을 선보인다.

세 번째 곡인 무소르그스키의 “민둥산의 하룻밤”은 19세기 관현악 작품들 가운데서도 매우 독창적인 작품으로 손꼽힌다. 그는 러시아 남부 키예프의 트라고라프라 불리는 산에서 매년 6월 24일마다 열리는 성 요한제의 전설에 영감을 받아 이 곡을 작곡했다고 전해진다. 거칠면서도 흥미진진한 느낌의 이 곡은 재미난 표제와 대담한 표현력을 갖추고 있어 디즈니의 유명한 만화영화 <판타지아>에 사용되어 인기를 얻기도 했다.

이어서 연주될 그로페의 “그랜드 캐년” 모음곡은 그가 접했던 이 대협곡의 풍물을 바탕으로 작곡된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연주될 곡은 19세기 프랑스의 작곡가 드뷔시의 대표작 <바다>이다. 이 곡은 드뷔시가 담아내고자 했던 유동적 대상의 결정체로 시시각각 변하는 바다의 움직임을 음악 속에 고정하려고 했던 드뷔시의 의도를 잘 보여준다. 관객들은 이들 작품을 통해 풍경의 풍부한 색채감이 선율로 어떻게 묘사되는지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듣는 음악회를 넘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음악회로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 - 정치용 & 어메이징 오케스트라>는 2013년 첫해 음악회를 통해 청소년은 물론, 다양한 계층에게 호평을 받았다. 음악회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간 관객들이 가지고 있었던 클래식 음악에 대한 막연한 인상을 넘어 가족간·친구간의 새로운 대화의 소재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무수히 많은 종류의 음악회가 ‘청소년 음악회’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작곡가의 곡과 귀에 익숙한 레퍼토리로 진행해왔으나, 지휘자 정치용은 학생들의 숙제가 아니라, 청소년들이 음악을 들으며 함께 클래식을 이해하고 친구와 클래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의 예술적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정치용이 직접 지휘와 해설을 맡으며 수십 가지 악기가 섞여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 왜 오케스트라 조직이 훌륭한지,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오케스트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관객들은 오케스트라의 조직과 구성, 운영 등이 얼마나 놀라운지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경험을 통해 공연을 보고난 이후 같이 공연을 본 이들과 함께 클래식 음악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의 생각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015년의 레퍼토리 역시 서로의 소중한 예술적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곡들로 청소년은 물론 동행한 부모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 공연일시:
2015년 5월 9일, 6월 13일, 7월 11일, 10월 3일, 11월 14일, 12월 12일
토요일 오후 5시 (총 6회) 

■ 공연장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주    최:
예술의전당, 중앙일보

■ 후    원:
SBS

■ 입 장 권:
청소년 1만원 / 어른 1만 5천원  

예술의전당 유료회원 골드 20%, 블루(예당우리V플래티늄 ) 15%
싹틔우미ㆍ노블회원 40%,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20% 할인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