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직장인들에게 ‘장그래’가 있다면, 취업준비생들에겐 ‘이들’이 있다!

회사라는 조직 안에서 신입사원이 느끼는 고뇌, 그 일상의 이야기들을 현실적으로 그려낸 웹툰 . 여기서 주인공 ‘장그래’는 회사에 출근한 첫 날 자신이 가장 먼저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이런 쓸데없는 고퀄리티 어쩔 거야?”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엄청난 스펙 경쟁에 내몰리며 취업 현장에서 고군분투를 한다. 그러나 막상 기업에 들어가고 보니 애써 쌓은 스펙은 하등 쓸모가 없다. 대체 뭐 하러 그 고생을 하며 아등바등 점수를 만들었는지 돌아오는 건 허무함과 자괴감이다.

에서 신입사원인 ‘장그래’가 겪는 회사생활의 갖가지 에피소드들은 직장인들의 마음을 울렸다. 그렇다면 직장인이 되기 전, 취업 전선에서 불안과 설움을 떠안은 취업준비생들은? 여기, 쓰는 기업마다 번번이 탈락의 고배를 마시지만 그럼에도 또 다시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취업준비생이 있다.

회사를 다니다가 우여곡절 끝에 다시 취업 준비에 뛰어든 ‘돌아온 취업준비생’ 철수와 존슨. 이들은 언제 끝날지 모를 구직생활에서 우울해지지 않으려면 마음 놓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공간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했다.

‘세계 최초 취준생(취업준비생)의, 취준생에 의한, 취준생을 위한 일자리 전문 갈구 방송’을 표방한 방송은 회를 거듭하며 취업준비생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시작했고, 각종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도 받으며 포털사이트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직장인들의 마음을 ‘장그래’가 대변해주었듯이, 애달픈 취업준비생의 마음을 대변해준 그들의 이야기가 통한 것이다.

그리고 최근 바로 그 팟캐스트 방송에서 다뤘던 이야기들의 엑기스들을 모은 책 ‘취업학개론’(다산북스)이 출간됐다. 밤새 자기소개서를 썼지만 서류에서 번번이 탈락하는 현실, 실제 면접 현장의 분위기와 리얼한 정보들, 취업 문제에 대해 정곡을 찌르는 촌철살인까지, 취업준비생들에게 절실한 이야기들이 책 속에서 쉴 새 없이 이어진다.

웹툰 의 윤태호 작가도 “십년이 넘는 공교육, 그리고 4년여의 대학교육에 대한 회의. 그 교육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은 가족에 대한 부채의식. 마음속 깊숙한 곳에 숨겨놨던 꿈을 더 깊은 곳으로 밀어 넣어야 하는 자신에 대한 비애, 이 모든 것을 각오했음에도 쉬 얻지 못하는 것, 바로 ‘취업’이란 말이 가져다주는 현실이다.

그 현장의 이야기에 귀를 보탠다”며 지지를 보냈다. 하반기 취업 시즌이 다가온 요즘, 마음가짐을 다잡기 위한 취업준비생들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merica2@hanmail.net)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