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관장:이용훈)은 서울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관장:성미란)과 공동으로 8월 20일부터 9월 1일까지(13일간) 서울도서관 기획전시실에서 일제강점기(1910~1945)시대 사회, 문화, 정치, 역사, 예술 등 관련도서 200권을 소개하는 서대문도서관 특화도서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회는 서대문형무소와 독립문 등이 있는 서대문구의 역사적인 상황을 반영하여 서대문도서관이 2008년부터 일제강점기 주제 도서를 특화하여 수집한 2,600여권 도서 중 일부를 전시함으로써 서울시민들이 특화도서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전시되는 도서들은 1910년대부터 출간된 독립신문과 경성일보, 삼천리, 개벽 등 영인본 자료를 비롯하여 일제강점기시대 사회, 문화, 정치, 역사, 예술 등을 살펴 볼 수 있는 다양한 도서들을 선정하였으며, 일제강점기 시대 우리 민족의 수난과 저항의 역사 그리고 한국근대사의 모습을 책을 통해 만나봄으로써 다시 한번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기간 중에는 서울도서관을 찾는 어린이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아리랑과 태극기 관련 도서 2종의 원화를 전시하고, 서대문도서관 여름독서교실 참가 어린이들의 작품 도 함께 전시한다.

부대행사로 8월 24일(토) 오후 3시 서울도서관 4층 사서교육장에서는 1930년 일제강점기에 경성방송국의 최초 라디오드라마 제작과정을 담은 코믹드라마『라듸오 데이즈』영화도 함께 상영한다.

이용훈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광복절을 맞아 우리 민족의 근대 역사를 다시한번 돌아보고, 호국 선열들을 기리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더불어 이번 전시를 통해 추후에도 서대문도서관의 일제 강점기 특화도서를 시민들이 많이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 (merica2@hanmail.net)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