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아트코리아방송] 정형근 기자 = 경상북도가 야심차게 준비해 온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이 5년 만에 알찬 결실을 맺게 됐다.

2015년 국회 예산심사 결과 경북도 국비가 처음으로 11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원자력분야에서는 2010년 2월 원자력클러스터 자체계획 수립 이후 처음으로 국제원자력인력양성원 10억 원과 원자력기술표준원에 대한신규사업으로 설계비 2억 원 등 12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제원자력인력양성원은 국내원전증설과 수출 증가 전망에 대비하고, 원전안전 강화를 위한 특화된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2018년까지 총 사업비 353억원을 투입해 전국적인 원전 인력양성의 요람을 조성하게 된다.


원자력기술표준원은 2013년 원전부품 납품비리 사건과 관련, 원전기기에 대한 검증기관 구축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이 확산됨에 따라, 2018년까지 총 48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술국산화, 성능시험, 분석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 설립(안)을 정부에서 지원하게 될 것이다.

최근 경상북도에서는 15년을 끌었던 울진 ‘신한울원전’건설 관련 8개 대안사업(2,800억원)이 지난 11월 21일 타결되고, 12월 11일에는 1986년 입지선정 착수 이후 29년 만에 원자력환경공단(방폐장) 1단계 건설사업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최종 사용승인이 통과되는 등 원자력 관련 국책사업들이 연이어 결실을 거두게 됐다.

이러한 국책사업의 성공적인 결실과 함께 국제원자력인력양성원, 원자력기술표준원 설립 국비확보 등의 여세를 몰아 경상북도에서는 현재 원전소재 지자체간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는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원해연) 유치로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의 완성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경상북도는 국내 유일 중·경수 원자로와 방폐장 보유, 원자력환경공단·한수원 이전, 풍부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해지역 등의 조건은 물론, 산·학·연·관 협력체계 구축, 관련 연구용역, 전문가 포럼 구성·운영, 사업확장성을 고려한 넓은 부지제공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어 후발 경쟁 지자체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판단, 유치를 확신하고 있다.

향후, 경상북도에서는 도민 대상 유치당위성 홍보, 관련 전문가·기관 등을 통한 유치논리 체계화와 함께 관계 중앙부처 등에 도민의 유치염원을 적극 전달할 계획이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 정형근 기자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