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공릉동 화랑로 육사삼거리 ‘ㄱ’자로 심하게 꺾인 구간이 내년 4월엔 완만하게 펴져 운전자들이 코너를 돌 때 확보되는 시야가 넓어지고 사고 위험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노원구 공릉동 94-1 일대의 화랑로 육사삼거리는 태릉사거리, 남양주, 육군사관학교 방면 도로가 만나는 교차로로, 육군사관학교 방향의 직진로는 차량의 통행이 적어 현재 굽어 있는 도로인 화랑로 남양주시 방향이 주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 과거에 경춘선이 다니던 시절엔 철도건널목이 도로를 가로지르고 있었지만 지난 2010년 12월 경춘선 복선 전철화 사업으로 노선이 폐지되면서 건널목도 함께 사라지게 됐다.

□ 도로선형 개선공사는 이 후속조치로서, 심하게 굽은 도로 때문에 차량통행이 더뎌지고 교통사고 위험이 큰 것을 이유로 지역 시의원과 함께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됐고, 시민들의 민원도 지속적으로 있었다.

□ 이에 서울시는 총 공사비 4억 원을 투입해 ‘화랑로 육사삼거리 도로선형 개선공사’를 이달 초 착수, 내년 4월까지 도로 확장과 기타 도로정비를 마칠 계획이라고 14일(목) 밝혔다.

□ 이번 공사를 통해 굴곡이 심한 구간의 도로 폭을 2~7m 넓히고, 이에 따라 총 170m 도로 구간이 완만해지면서 확장된다.

□ 또, 꺾인 부분이 곡선으로 펴지면서 기존에 20m였던 평면곡선 반경도 설계속도 60km/h일 때 140m이상이어야 한다는 도로 구조시설기준에 맞춘 140m로 확대된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 (merica2@hanmail.net)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