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회 시청률 가구 평균 3.6% 최고 5.3% (유료플랫폼 전국기준 / 닐슨코리아 제공)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가족들에게 또 다른 비밀의 문이 열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연출 권영일 극본 김은정 이하 ‘가족입니다’) 7회에서는 미처 전하지 못한 진심과 오랜 세월 묻어둔 상처가 터지며 안타까움을 더했다.

 

tvN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7회 방송 캡처

기억이 돌아왔다는 김상식(정진영 분)에게 이진숙(원미경 분)은 묻어두었던 과거의 상처를 꺼냈다. 참고 버텼던 이진숙의 상처와 울분을 본 김상식은 미안함에 졸혼을 서둘렀다. 김은주(추자현 분)는 윤태형(김태훈 분)에게 슬픔을 나눠서 지고 가는 친구로 남자 말했고, 김은희(한예리 분)가 언니 김은주의 출생에 대한 의문을 갖기 시작하며 새로운 폭풍을 예고했다. 여기에 김은희는 박찬혁(김지석 분)에 대한 마음을 자각했지만, 평생 ‘친구’로 남을 것을 스스로 각인했다. 그런 가운데 임건주(신동욱 분)와 헤어졌다는 전하라(배윤경 분)와 마주하는 ‘숨멎’ 엔딩은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켰다. 

 

한 번 엇갈린 기억은 되돌릴 수 없었다. 이진숙은 자신도 잊고 살던 편지를 그대로 읊는 김상식을 보며 감정이 폭발했다. 하지만 진짜 이진숙을 괴롭히고 있는 것은 사고 당일의 진실. “그 밤에 산에 왜 갔냐. 진짜 죽으려 했냐”고 눈물로 묻는 이진숙에게 김상식은 그저 안아줄 뿐이었지만, 꾹꾹 참아왔던 상처의 버튼을 눌러버렸다. 이진숙은 22살의 행복했던 시절만을 떠올리는 김상식이 원망스러웠다. “딴 집 살림하고, 딴 애 키우느라 우리 애들은 내팽개친 거는 기억해?”라는 이진숙의 외침은 충격이었다.

 

김상식은 미안함과 후회로 “다시는 눈앞에 나타나지 않겠다”는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다. 김상식은 조각난 기억을 맞추기 위해 매일 쓰던 일기를 꺼냈다. 그 안에는 이진숙이 쓴 적 없다는 편지가 소중히 남아있었다. 쓰다 버린 편지를 달달 외우고 있는 김상식 덕분에 이진숙의 추억도 살아났지만, 부부는 이미 너무 멀리 와버렸다.

 

김은희는 미처 몰랐던 자신의 마음에 놀랐다. 임건주와 다시 사랑에 빠졌다고 생각한 순간, 동생 김지우(신재하 분)를 박찬혁으로 착각할 정도로 그를 떠올리고 있었다. “지금 이 자리를 너에게 절대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의 근원을 예상치 못한 순간에 자각한 것. 말할 수 없는 감정이 김은희를 덮쳤다. 연락이 닿지 않아 마음이 쓰이던 김은희는 “직접 찾아가는 정성을 보이라”는 임건주의 조언을 받고 박찬혁을 찾아갔다.

 

박찬혁은 “우리는 언제든지 기분 나빠지면 다시 안 볼 수도 있는 사이다. 먼지처럼 가벼운 관계에 진을 빼고 싶지 않다”고 선을 그었지만, 김은희는 “다시는 너랑 연락 끊고 안 보는 사이 되기 싫다”며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았다. 김은주의 상황이 정리되고 고민을 들어주는 동안만이라도 연락하지 말자는 박찬혁의 진심을 알면서도 김은희는 왠지 모를 서운함을 느꼈다. 

 

김은주와 윤태형은 진실이 지나간 후폭풍의 시간을 견디고 있었다. 불같이 일었던 감정이 가라앉은 뒤 담담하게 서로를 정리하기로 결심한 것. 비록 부부가 될 수는 없었지만, 윤태형에게 김은주는 자신의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친구였다. “당신은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 난 당신 슬픔 지고 갈게”라는 김은주의 말에 윤태형은 바닷가에서 홀로 눈물을 흘리며 괴로워했다.

 

한편, ‘졸혼’을 서두른 김상식은 삼 남매에게 사실을 털어놓았다. 아무것도 달라질 것 없다며 다독이는 김상식의 말에 삼 남매는 가슴이 미어졌다. ‘대학가요제’에 나가고 싶었다던 22살 아빠의 소박한 꿈을 마주하며 아버지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뒤늦은 후회는 뼈아팠다. 배운 게 없었기에 대학교도 가지 못하고 평생 꿈을 간직한 채 가족들을 위해 살아온 아빠 김상식의 이면은 보는 이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었다. 

 

드러나기 시작한 비밀은 서로에게 말하지 못했던 진심을 마주 보게 했다. 진심을 전하기에 말이라는 것은 너무 쉬워서 마음에 담아뒀지만, 전하지 못한 마음이 때로 상처가 되기도 했다. 엄마 이진숙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고팠던 김은주의 외로움, 딸만 보면 마음이 무너져도 말로는 다 못 할 고마움과 미안함을 간직하고만 있었던 이진숙의 엇갈린 감정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진숙은 오랜 세월 쌓아온 상처와 울분을 토해내고 나서야 김상식이 줄줄 외고 있는 편지를 기억해냈다. 이제 막 빗장을 열고 풀리기 시작한 진심은 이 가족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 궁금증이 커진다. 

 

관계의 변화도 궁금증을 높이고 있다. 박찬혁을 향했던 김은희의 동요는 분명 지금까지와는 달랐다. 하지만 소중한 친구를 잃고 싶지 않기에 박찬혁과의 관계를 영원한 ‘친구’로 정의하며 마음을 다잡았다. 임건주와의 새로운 시작점에서 등장한 전하라 역시 예측불가한 변수다. 자신의 마음에 귀 기울이기 시작한 김은희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 여기에 결혼 전 김은주를 찾아왔다던 김상식. 부녀에게는 또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 언니 김은주의 출생 비밀에 한발 다가선 김은희의 모습도 또 다른 폭풍을 예고했다.

 

‘가족입니다’ 8회는 오늘(23일) 밤 9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