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각 분야의 높은 충성도를 가진 브랜드를 시상하는 '2020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시상식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됐다.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은 전 세계 35개국에서 충성도 지수를 발표하고 있는 브랜드키와 함께 매년 대한민국 고객충성도 1위를 발표하는 브랜드 어워드이다. 20216년 제정 이후 올해 5회째 진행되고 있다. 시상식은 기업 브랜드 부문 시상과 인물문화 부문 브랜드 시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높은 충성도를 가진 인물 부문 브랜드에게 소비자들의 이목이 진중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순재, 김수미, 강다니엘, V.O.S, 김병철, 김종민, 김하영, 도티, 박소현, 박슬기, 양준일, 염혜란, 오정연, 윤보미, 이달의 소녀, 이사배, 이진호, 허재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2020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식(오정연-이순재-박소현-김병철) 2020.06.0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2020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국민배우 부문에는 이순재가 선정됐다. 이순재는 올해로 연기인생 64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대표 원로배우로 예능, 영화, 연극 등 다양한 무대에서 활약하며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약 2년간 대한민국의 반찬 레시피를 책임진 엔터테이너 김수미는 국민엔터테이너 부문에 선정됐다. 김수미가 진행한 tvN 대표 장수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은 지난 5월 12일, 101화를 마지막으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핫아이콘 부문에는 양준일이 이름을 올렸다. 양준일은 지난 해 유튜브에서 이른바 '탑골 GD'로 주목 받은 이후, JTBC '슈가맨 3'에 출연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최근에는 유뷰브 채널 '재부팅 양준일'을 개설하며 대중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남자솔로가수 부문에는 강다니엘이 선정됐다. 강다니엘은 화려한 데뷔 이후, 미니앨범 1집 발매, 화보광고 촬영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평소 좋은 일에 선뜻 나서 '기부 천사'로 불리는 강다니엘을 좇아 팬덤 '다니티' 역시 누적 2600만원을 복지재단에 기부하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고 있다. 

 

2020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식(이달의 소녀/진솔-비비-여진-김립-올리비아 혜-고원-최리-츄-현진-희진) 2020.06.0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라이징스타 부문에는 이달의 소녀가 이름을 올렸다. 이달의 소녀는 지난 2월 미니앨범 '해시(#)'를 통해 타이틀 곡 '쏘왓(So What)'으로 걸크러쉬한 모습을 보였다. 컴백과 동시에 전 세계 트렌드 이슈 1위, 빌보드 7개 차트 진입, 첫 음악방송 1위 등의 기록을 세우며 탄탄한 팬층을 자랑했다. 

 

전문가 엔터테이너에는 크리에이터 이사배가 선정됐다. 이사배는 유튜브를 넘어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종횡무진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MBC '언니네 쌀롱'에서는 메이크업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뽐냈다. 

 

프로그램-리얼버라이어티 부문에는 신서유기가 선정됐다. 신서유기는 2015년 9월 네이버TV에서 방영한 시즌1을 시작으로 지난 1월 3일, 시즌 7을 인기리에 종영하는 등 시청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큰 사랑을 받아온 리얼버라이어티 시리즈다. 

 

2020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식(허재-김하영-김종민-강다니엘-염혜란-김수미-이진호) 2020.06.0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이외에도 V.O.S(보컬그룹), 김병철(남자배우-씬스틸러),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프로그램-휴먼/시사교양), 김종민(엔터테이너), 김하영(액터테이너), 나 혼자 산다(프로그램-관찰예능), 박소현(라디오DJ), 박슬기(MC), 슈가맨(프로그램-음악예능), 염혜란(여자배우-씬스틸러), 오정연(아나테이너-여자), 윤보미(연예인유튜버), 이진호(개그맨), 코미디빅리그(프로그램-개그), 허재(스포테이너) 등 총 63개 브랜드가 인물·문화 부문에 선정됐다. 

 

한편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인물문화 부문은 뉴스 및 언론보도, 방송 프로그램, SNS 활동 등에 기초한 주요 이슈 분석을 통해 63개 부문 260개의 인물문화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소비자에게 브렌드 애착, 신뢰, 타인추천 총 3가지를 7점 척도로 질문했으며 질문의 평균 점수를 합산해 최종 고객충성도 지수를 산출했다. 

 

인물·문화 부문조사는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8일까지 약 14일간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해 진행했다. 2020 브랜드 고객충성도 조사 참여자수는 300,786명이며 조사건수는 822,939건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