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으로 뮤지션 성장 이끌 ‘뮤즈온 2020’, 기성·신인 모두 참가 가능

'뮤즈온 2020' 뮤지션 모집 안내 포스터

[아트코리아방송 = 박지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대중음악공연 업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에 참여할 제작사 및 뮤지션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비대면 공연을 지원하고자 신규 마련된 ▲코로나19 극복 긴급 대중음악공연 지원사업과 유망 뮤지션 발굴 및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뮤즈온 2020 참가 뮤지션 모집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극복 긴급 대중음악공연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중음악공연 업계를 지원하고, 국민에게는 안전한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긴급 추진된다. 지원대상은 국내 대중음악 전 장르의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비대면 공연이 해당되며, 신청기업 또는 출연 뮤지션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사실을 증빙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해 우대한다. 특히, 지원 시 ▲객석 간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환경소독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방역계획을 반드시 수립해야 한다.

 

지원규모는 1회 또는 3~4회의 ▲단기공연 개최 시에는 과제당 최대 4천 5백만 원, ▲장기 또는 3개 지역이상의 다지역 공연 개최 시에는 과제당 최대 1억 원까지로 공연성격에 따라 달라지며, 공연개최에 필요한 비용이 지원된다.

 

‘뮤즈온’은 유망 뮤지션을 발굴하여 공연 개최, 라이브 클립 제작, 미디어 연계 홍보지원 등 대중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뮤즈온 2020’은 신청자격을 기성과 신인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각 뮤지션의 단계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기성 뮤지션은 공고일 기준 데뷔 3년 이상이며 발매음원 20곡 이상, ▲신인 뮤지션은 공고일 기준 데뷔 3년 미만 또는 발매음원 20곡 미만을 기준으로 한다.

 

선정규모는 총 20팀 내외로 ▲정기공연 개최 ▲플랫폼 연계 홍보 ▲뮤콘 쇼케이스 참가 ▲라이브클립 제작 ▲비즈니스 세미나 참가 ▲뮤즈온 페스티벌 개최 등을 공통 지원한다. 또한, 기성 뮤지션에게는 ▲미디어 출연지원 및 홍보마케팅, 신인 뮤지션에게는 ▲앨범/음원 발매 및 유통지원이 추가 지원된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악 업계에 도움이 되고자 긴급하게 사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뮤지션을 비롯한 모든 창작자들이 기회를 잃지 않고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 및 e나라도움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제출서류를 갖추어 각각 ▲코로나19 극복 긴급 대중음악공연 지원사업은 6월 18일 14시까지 e나라도움을 통해, ▲뮤즈온 2020은 6월 19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