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런던 데이트 모던에서는 2020-04-29 ~ 2020-10-18까지 열리기로 했던 '자넬레 무홀리'전이 연기 되었다.

'자넬레 무홀리'전

자넬레 무홀리(Zanele MUHOLI, 1972- )는 남아프리카 출신으로 현재 요하네스버그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이자 활동가이다. 자신을 ‘그, 그녀’가 아닌 성 중립적 대명사인 ‘그들’로 칭하며 남성 중심적 이분법적 성 관념에 도전하는 작가는 2000년대 초반부터 흑인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간성(Intersex) 등의 성소수자를 음지로부터 양지로 끌어내 강하고, 아름다운 존재로 표현하는 사진 작업을 해왔다.

동성애자들의 권리와 사회적 가시화를 위해 행동하는 예술 활동을 이어왔던 작가는 진보적 현대사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계층 간 폭력, 차별, 증오를 주목한다.

1972 년 Durban의 Umlazi에서 태어나 현재 요하네스 버그에 거주하고있는 Muholi는 2002 년 여성 역량 강화 포럼 (FEW)을 공동 창립했으며 2009 년에는 퀴어 및 비주얼 포럼 인 Inkanyiso를 설립했다. (운동가) 미디어. Muholi의 자체 선언 된 사명은 "SA와 그 밖의 증오 범죄의 절정에 처한 우리의 저항과 존재를 세계가 알 수 있도록 남아공의 흑인 퀴어와 트랜스 비주얼 역사를 다시 쓰는 것"이다. Muholi는 요하네스 버그의 Newtown에있는 Market Photo Workshop에서 Advanced Photography를 공부했으며 2009 년에는 토론토 Ryerson University에서 MFA : Documentary Media를 마쳤다.

2013 Carnegie International에서 신흥 예술가상을 수상하며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Prince Claus Award (2013); 검열에 관한 색인 – 표현의 자유 예술상 (2013); Les Rencontres de Bamako 아프리카 비엔날레 (2009)에서 최고의 여성 사진작가와 Fondation Blachère 상을 수상한 Casa Africa 상. 그들의 Faces and Phases 시리즈는 특히 Documenta 13; 제 55 회 베니스 비엔날레의 남아프리카 관; 제 29 회 상파울루 비엔날레. 그들은 페이스 북과 페이즈 : 2006-14 (Steidl / The Walther Collection) 출판으로 2015 Deutsche Börse Photography Prize에 선정되었다. Muholi는 브레멘 예술 대학 명예 교수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