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종로 3가에 위치한 피카디리 국제미술관(관장 이승근)에서는 2020년 4월 4일 토요일 오전 제21회 이승근 Art Story에서는 ‘이시연 작가’ 초청 인터뷰가 국제미술관에서 이승근 관장과 문총련 박동위원장의 진행으로 시작되었다.

제21회 이승근 Art Story-피카디리국제미술관 이승근 관장
제21회 이승근 Art Story-문총련 박동위원장

이승근 피카디리국제미술관 관장은 “이시연 작가는 내면속에 공부를 많이 하시면서 ‘시’나 철학을 많이 탐구하시다 그림도 지식 속의 하나로 접근해서 열심히 해오신 것 같고, 예술을 하는 입장에서 철학자 ‘칸트’를 좋아하신 것을 보면 순수한 부분을 접근해 들어갔을 때 핵심적인 것은 무엇인가? 그런 것들을 보고 깊이 물으면서 파고 들어가는 예술적 접근을 가지고 계신 분이며, 민화를 통해서 본인의 빅 아이디어를 다른 장르보다 직설적으로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시면서 표현하는 분” 같다고 말했다.

제21회 이승근 Art Story-문총련 박동위원장, 이시연 작가, 피카디리국제미술관 이승근 관장

이어 “창조적인 사고란 이야기가 현재 앞으로의 사회가 ‘AI’를 중심으로 4차산업으로 뿌리 박히게 되면 기존의 기업이나 삶의 형태가 많이 바뀌게 되는데 예술분야에서도 사회의 변화 현상에 대해서 도움을 주는 쪽으로 활동한다면 작가들의 창조방식들이 알려지고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21회 이승근 Art Story-이시연 작가

이작가는 이번 피카디리국제미술관에서 진행하는 국회 전시에 대해 질문하자, “이번 출품작은 <싸우지마용>입니다. 작품명에서부터 알 수 있지만 용이 등장하죠. 배경은 국회의사당입니다. 민화는 각 요소마다 바라는 소망이 담긴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물고기로 표현된 민중들의 지지를 받고 국회로 입성한 의원들이 쉴 틈 없이 본인들의 특권을 위해 싸우고 비판하는 세태를 풍자하는 내용입니다. 대표성을 띤 만큼 민중의 뜻을 열심히 알려야 할 의원들이 오만한 태도를 유지하면서 신성한 민중의 뜻을 뒤로하고 있죠. 언젠가는 용으로 다가올 민중들의 강력한 힘을 만나게 될겁니다. 지혜로와야 합니다. 책가도 위에 있는 국회의사당. 현명하게 일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라고 답했다.

제21회 이승근 Art Story, ‘이시연 작가’ 초청 인터뷰

이시연 작가는 숙명여자대학교 물리학 학사를 졸업 후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에 참가했으며 (사)한국미술협회 영등포지부 민화분과장, (사)한국민화진흥협회 영등포지회장, 국제앙드레말로협회 한국본부 회원, 현 시연갤러리 대표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