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D FC 아톰급 및 라이진 FF 슈퍼 아톰급 챔피언 함서희. 사진 ⓒ아트코리아방송 DB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ROAD FC 아톰급 챔피언인 함서희(32, 팀매드)는 지난해 12월 31일 일본 사이타마 슈퍼아레나에서 개최된 RIZIN FF 20 하마사키 아야카와의 슈퍼 아톰급 타이틀전에서 심판 판정 2-1로 승리하면서 한일 양대 타이틀 챔피언에 등극했다.

 

이는 대한민국 여성 격투기 사상 최초의 일로 한국 종합격투기(MMA) 역사에 한 획을 그을만한 일이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함서희는 1월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충격적인 일을 폭로했다. 


지난 15년간 함서희의 일본 격투기 대회 진출을 주선했던 일본측 에이전시 CMA의 모로오카 대표와 그의 아내 이윤식 씨가 함서희의 출전료를 횡령했다는 것이다. 함서희의 주장에 따르면 그는 2019년에 출전한 두 게임에서 3,000만 원에 이르는 금액을 횡령당했다. 15년간 지속된 관계를 감안하면 얼마나 더 많은 금액이 함서희 모르게 착취되었을 수도 있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함서희는 ‘그동안 얼마나 많은 돈을 횡령했을까?’, ‘얼마나 많은 한국선수들이 당했을까?’라는 생각에 자신이 착취당한 금전적 손실 이전에 15년간의 신뢰가 무너진 것에 대해서 큰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함서희는 CMA의 모로오카 대표와 그의 아내 이윤식 씨를 부모처럼 생각하며 따르던 이들이었기에 배신감과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함서희는 본인이 겪은 피해뿐만 아니라 앞으로 한국 선수들이 당할 피해를 막는 차원에서 해당 내용을 공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함서희가 소속된 ROAD FC도 3일 공식 입장을 밝혔다. ROAD FC는 “작년 11월 함서희로부터 최초로 피해 사실을 전해들은 후 현황 조사를 진행해왔으며, 조사 결과 함서희가 호소한 서명위조 및 대전료 기망 등 대부분의 피해가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문변호사를 통해 단호하게 법적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고문변호사는 ROAD FC의 위임을 받아 이미 해당 에이전트와 연루된 자들에 대한 고소 준비를 모두 마쳤다. 현재 확인 중에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추가 고소를 이어갈 예정이고,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하여 해당 에이전트와 그 불법행위에 동조한 자들의 불법행위를 낱낱이 밝히고 그 책임을 묻겠다. 강력한 법적 대응을 통해서 국내외 잘못된 에이전트 관행을 뿌리 뽑고 선수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ROAD FC의 법적 대응 방안

안녕하세요. 로드FC 고문변호사 최영기(법무법인 승전)입니다.

 

로드FC 소속 함서희 선수가 2020년 1월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발표한 파이트머니 횡령 등 불법행위에 대한 법적 대응 방안을 말씀드립니다.

 

작년 11월 중순 경 함서희 선수로부터 최초로 피해 사실을 전해들은 후 지난 2개월 동안 현황 조사를 진행해왔으며, 조사 결과 함서희 선수가 호소한 서명위조,  대전료 기망 등 대부분의 피해가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나아가 함서희 선수 이외에도 추가적인 피해 사례가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도 파악했습니다.

 

로드FC는 본 사건이 한국과 일본의 대회사를 배경으로 벌어졌으며, 소속 선수들의 권익을 침해하고 생존마저 송두리째 흔드는 것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의식과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로드FC는 고문변호사를 통해서 단호하게 본 사건에 법적 대응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본 고문변호사는 로드FC의 위임을 받아, 이미 해당 에이전트와 연루된 자들에 대한 고소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그리고 현재 확인 중에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추가 고소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하여 해당 에이전트와 그 불법행위에 동조한 자들의 불법행위를 낱낱이 밝히고 그 책임을 묻겠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해당 에이전트와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선수들이 있다면, 본 고문변호사에게 제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강력한 법적 대응을 통해서 국내외 잘못된 에이전트 관행을 뿌리 뽑고 선수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