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새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 제작발표회(오정세, 남궁민, 정동윤 PD, 박은빈, 조병규) 2019.12.13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국내 최초 ‘돌직구 오피스 드라마’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할 SBS 새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극본 이신화 연출 정동윤)'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SBS 새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는 팬들의 눈물마저 마른 꼴찌팀에 새로 부임한 단장이 남다른 시즌을 준비하는 ‘돌직구 오피스 드라마’로 선수만큼 주목받지는 않지만, 그라운드 뒤에서 누구보다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는 프런트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 추운 겨울, 따뜻한 감동과 뜨거운 열정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새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 제작발표회에는 연출을 맡은 정동윤 PD와 남궁민, 박은빈, 오정세, 조병규 배우가 참석해 그 뜨거운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SBS 새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 제작발표회(오정세, 남궁민, 정동윤 PD, 박은빈, 조병규) 2019.12.13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감각적인 연출의 정동윤 감독, 유기적인 구성과 감칠맛 나는 대사가 특기인 이신화 작가의 만나다

연출은 맡은 정동윤 감독은 연출을 맡고 촬영 준비하면서 좋았던 순간부터 첫 방을 기다리는 순간까지 기대 반 걱정 반 이라는 심정을 나타냈다.

 

정동윤 감독은 이날 "작가님이 처음에 기획을 하고 준비를 해서 대본을 받았는데 그 안에는 야구뿐만이 아니라 사람사는 이야기들이 응축되어 들어있어 심금을 울렸다. 변화해 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야구라는 스포츠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변화해야 하는 시점에서 변하지 못하고 퇴보되고 있는 조직에 어떤 한 인물로 인해 사람들이 반성하고 변화해 나가는 모습이 대본에 다 담겨있어 이번 작품을 선택했고 좋은 배우분들과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 작품은 야구를 업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이 야구라는 스포츠 팀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경기에 나서는 선수들도 있지만 그 뒤에서 물심양면으로 선수들을 서포트하는 프런트라는 조직이 있다. 프런트에는 스카우트 팀장, 마케팅 팀장, 홍보팀장, 운영팀장, 단장까지 많은 전문 분야의 사람들이 선수들이 경기를 하기 위해 서포트 해주고 끊임없이 의견 조율을 통해 팀 승리라는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번 작품의 주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구 프런트 조직 내 많은 사람들이 승리를 위해 우승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고 좀 더 좋은 조직으로 변해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더 재미있게 시청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동윤 감독은 드라마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스포츠 야구에 대한 연출을 하면서 현실과 동 떨어지지 않는 몰입감과 현실감을 주기 위해 고민했다고 했다. "작가님이 사전 준비를 많이 하셨고 촬영하면서는 SK구단의 협조를 많이 얻었다. 연기자분들도 구단에 방문에 각자 맡은 캐릭터에 맞는 분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고 저도 SBS 내 스포츠 촬영감독님들의 조언을 얻었다"면서 "극중 초반 야구 경기 장면이 나오는데 초반의 퀼리티만큼은 꼭 지켜야 드라마 색깔도 분명해지고 완성도도 높아진다고 생각해 최선을 다해 촬영했다. 부족한 부분은 배우분들이 너무나 열심히 해주셔서 이만큼의 결과물의 나오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배우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표했다. 

 

끝으로 그는 "이런 좋은 대본을 언제 다시 받아볼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좋은 대본이었다. 그런 좋은 대본에 녹아있는 캐릭터들을 살려내는 연기를 해준 배우분들의 연기력에 초점을 맞춰 시청하시면 좋을거 같다."며 관전 포인트를 제시했다. 

 

SBS 스토브리그 제작발표회(오정세, 남궁민). 2019.12.13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찌질 귀요미 노규태 →구단주 권경민으로 탈바꿈한 오정세 

오정세는 구단주의 조카이며 모기업 재송그룹 상무인 권경민 역을 맡았다. 구단의 운영보다는 다른 사업에 관심이 많은 큰아버지(전국환 분)를 대신해 실질적인 구단주 노릇을 하고 있는 인물로 경민은 신인단장 백승수(남궁민 분)와 대치하면서 드림즈의 운명을 좌우하는 악당 역으로 도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오정세는 '동백꽃 필 무렵'으로 많은 사랑과 응원을 받고 이번 작품에 임하는데 전작과 특별한 차별화를 염두에 두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는 "전작과 억지로 차별화를 위해 신경쓰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이번 작품이 야구이야기지만 또 다른 형태의 꿈과 희망, 그리고 위로를 주는 드라마라고 생각하기에 거기에서 오는 매력이 자연스럽게 차별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권경민이라는 인물은 어찌보면 드림즈가 우승을 위해 나가가는 길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다. 나는 이 걸림돌 역할을 얼마나 충실히 할까에 초점을 맞춰 고민을 하고 있고 연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정세는 야구에 잘 모르지만 촬영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했다. 그는 최근 베트남 청소년 팀을 이끌면서 동남아시아 게임에서 금메달을 안긴 박항서 감독을 예로 들었다. 그는 "야구뿐만 아니라 축구도 디테일한 룰을 모른다. 하지만 박항서 감독이 팀을 이끌면서 우승을 시키는 장면만으로도 큰 감동과 위로를 받았다. 마찬가지로 저희 드라마도 드림즈라는 팀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걸림돌,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우승팀으로 갔을 때의 기쁨과 감동, 위로를 시청자분들과 같이 공감해주신다면 어려운 룰과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있는 드라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극중 보라색 정장을 주로 입고 나오는 오정세는 캐릭터를 나타내는 데 있어 컬러의 중요성도 염두에 두었다고 말했다. 그는 "권경민이라는 캐릭터를 잡을때 한 가지 색깔로 시청자분들께 접근하는 것이 좀 더 쉬울거 같아 보라색을 선택했다"면서 "경민은 야망과 욕심이 있는 인물로 그런 점에 있어 보라색이라는 컬러가 일반 직장에서는 쉽게 입을 수 없는 컬러로 제가 가진 상식선 밖에 있는 컬러라 과감히 선택했다."고 밝혔다.

 

SBS 스토브리그 제작발표회(박은빈, 조병규). 2019.12.13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겉모습은 한량 ... 하지만 열정만큼은 누구에도 뒤지지 않는 조병규

조병규는 운영팀 직원 한재희 역으로 나온다. 한재희는 우복한 환경에서 자라나 간절함이 없는 인물로 만년 하위권인 드림즈가 강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 것은 바로 선배 이세영(박은빈 분)에 대한 걱정 때문이었다. 결국 이세영 옆에 있고 싶어서 프런트 일에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 

 

이날 연기자로서 첫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조병규는 "이전에 했던 작은 역할들과 크게 다르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제가 처음 제작발표회에 나오는데 그만큼 이번 역할이 비중이 크다는 반증인데 이전과는 다르게 표현할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다"면서 "하지만 촬영장에서 선배님들에게 누 끼치는 연기를 하면 안되겠다 싶어 이 악물고 준비하고 긍정적인 부담감을 느끼면서 촬영에 임하고 있다."면서 작품에 임하는 의지를 나타냈다. 


촬영장에서 가장 큰 의지를 하는 배우로는 박은빈을 꼽았다. 그는 "다른 선배님들도 다 잘해주시지만 아무래도 은빈 누나랑 촬영이 겹치다보니까 많은 의지를 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은빈 누나랑은 이전 '청춘시대'에서 호흡을 맞췄는데 그때 기억이 참 좋았다. 오래간만에 다시 작품에 함께 하지만 여전히 변치않는 선함에 매력을 느낀다면서 제가 올해 24살인데 누나가 올해 데뷔 24년 차로 내가 뭘하든 다 받아주는 연기를 해주셔서 감사히 촬영에 임하고 있다. 극중에서는 주로 누나에게 질타당하는 장면이 많아 의성어,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지만 재미있게 작품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조병규는 "저희 작품은 완벽한 서사라고 생각한다. 야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배경이 없어도 편하고 흥미롭게 볼 수 있는 탄탄한 서사가 저희 '스토브리그'의 관전 포인트라고 생각하다."고 강조했다. 

 

SBS 새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는 매주 금토 밤 10시에 방송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