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에서 서양 스케치의 방법을 도입한것이 동양화 발전에 촉진 작용을 했는데, 이는 근대 미술사의 큰 공적이며,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어떤 사람들은 스케치를 배우는 것은 중국 전통 스타일의 발전에 방해가 된다고 말하나 스케치 능력은 창작에 더 큰 이점을 줄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李可染/중국 저명화가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소묘에서는 선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소묘는 선으로 대상의 형태를 그대로 옮겨 그리는 기술이 아니라, 화가의 표현 동기를 기록하거나 어떤 그림의 예비적 습작이나 밑그림으로서 본격적인 회화작품 제작을 위한 예비적 단계의 그림이나 그 과정으로 대상의 비례, 윤곽, 명암, 차원, 투시 등의 그리기 등 스케치의 기본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모든 장르의 예술 발전의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된다.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따라서 한국화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서도 소묘에 충실한 한국화를 기대해 본다

성천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소묘素描(스케치)와 한국화, 李可染의 중국화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