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아트스페이스 휴 갤러리에서는 2019.11.27.-12.31.까지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가 전시되고 있다.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아미타경에 나오는 하나의 몸통에 머리가 두 개 달린 공명조는 현재 한국의 상황과 닮았다. 남과 북 두 체제의 대립, 좌우 두 진영의 대립과 갈등은 결국 한 머리가 다른 머리에 독을 먹여 같이 죽게 되는 공명조의 운명을 떠올리게 한다. 조선에 자리한 그 무엇이 두 머리를 가진 비극의 피조물을 탄생시킨 것일까. 조선 그대는 무엇이고 지금 어디에 있는가.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이상현 작가는 1980년대 프랑스와 독일에 서퍼포먼스, 설치를 기반으로 하는 실험적인 작업을 시작으로 빅뱅과 별의 여행, 인공위성, 사하라사막에 태양광으로 작동하는 외계 통신용 인공 달기지를 세우는 작업 등, 공상과학 기반의 설치미술을 하며 현대미술의 떠오르는 작가로 주목을 받았다. 1999년 장선우 감독의 영화<거짓말>에 출연하면서 작가로서의 그의 삶은 완전히 뒤바뀌었다. 작가로서의 그의 평가는 그야말로 일순간에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당시 보수적인 화단의 입장에서 영화에 대한 비판은 배우였던 그가 고스란히 떠안게 되었다. 작가가 경험한 한국사회는 배타적인 하나의 조직집단이었다. 그뿌리의 번민과 성찰, 현재 그가 작업하고 있는 조선 시리즈가 나오게 된 배경이다.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이번 전시는 2000년대 이후 조선시리즈가 나오게된 배경에 주목한다. 2011년 개인전 이후 8년 만에 갖는 개인전을 통해 드물게 소개되었던 그간의 영상작업과 이와 관련된 아카이빙 자료들을 통해 작업의 이면을 보다 면밀하게 살펴본다. 그는 근현대사를 헤집어 정치체제의 갈등 속에서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한 인물들에 관심을 갖는다. 고종의 친손자인 이건, 제3 인공위성을 쓴 백석, 중립국을 선택한 최인훈의 소설<광장>의 명준처럼 정치체제의 대립과 갈등으로 인한 한 개인의 비극적인 삶에서 작가는 공감과 위로를 구하고자 했을지 모른다.

이상현 개인전: 조선 그대는 어디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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