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캐쳐_스페셜 미니 앨범 'Raid of Dream' 쇼케이스 중 타이틀 곡 'Deja Vu' 무대. 2019.9.1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밤하늘에 떠오른  두 개의 달' 이번 드림캐쳐의 스페셜 미니앨범 ‘Raid of Dream’을 설명하고 있는 카피라이터이다. 

 

지난 2월 네 번째 미니 앨범 'The End of Nightmare'을 끝으로 악몽 시리즈를 끝낸 드림캐쳐가 이번에는 게임 '킹스레이드'와의 협업을 통해 독특하면서도 색다른 또 하나의 세계관을 선보인다.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스페셜 미니앨범 ‘Raid of Dream’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가진 드림캐쳐의 이번 주제는 단연 '킹스레이드'이다. 타이틀 곡인 '데자부(Deja Vu)'도 게임 '킹스레이드'에 녹아든 드림캐쳐의 꿈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시연은 "처음 '킹스레이드'와의 협업에 대한 소식을 듣고 '아! 정말 잘됐다. 말하면 되는구나'를 느꼈고 감사히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업을 통해 못해본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 같아서 감회가 새롭고 너무 신난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컴백에 앞서 드림캐쳐는 호주와 말레이시아 단독 콘서트에 이어 일본에서 미니앨범 `The Beginning of The End`를 발매하고 컴백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왔다. 그런 바쁜 와중에서 드림캐쳐는 이번 컴백을 무척이나 반기며 감사했다. 

 

수아는 "여러 투어 일정이 있어 소화하면서 이번 컴백을 준비했는데 투어에 앞서 미리 자켓 촬영이나 뮤비 촬영을 끝마치고 투어에 나서 이번 컴백이 다소 시간상 빠듯한 느낌을 있었지만 큰 어려움은 없었다"면서 "오히려 컴백을 기다린만큼 즐겁게 준비했다."고 말하며 새 앨범 활동에 대한 의욕을 보였다.

 

드림캐쳐_스페셜 미니 앨범 'Raid of Dream' 쇼케이스 중 타이틀 곡 'Deja Vu' 무대. 2019.9.1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드림캐쳐와 '킹스레이드'의 특별한 세계

이번 드림캐쳐의 앨범의 전체적인 콘셉트는 게임 '킹스레이드'의 메인 스토리를 테마로 안타까운 대립과 기시감, 그리고 꿈과 꿈이 교차하는 의문과 혼란 속에 포기할 수 없는 단 하나의 존재와 목표를 향한 도전을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 '킹스레이드'의 세계관과 드림캐쳐의 독특한 '톤 & 매너(Ton & Manner)'가 어우러지면서 전혀 다른 매력을 가진 세계의 문을 열었다.

 

지유는 이번 협업에 대해서 "이번 드림캐쳐의 새로운 세계관은 '킹스레이드' 세계관 속에 드림캐쳐가 녹아들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면서 "굳이 '킹스레이드'의 테마를 말하자면 의심, 혼란, 반전이 있는데 이 세가지 테마를 기억하시면서 저희 뮤직비디오를 보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드림캐쳐만의 세계관을 표현할 수 있는 시리즈는 저희를 포함해 회사 관계자분들이 열심히 구상 중이니 기대를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드림캐쳐_스페셜 미니 앨범 'Raid of Dream' 쇼케이스 중 타이틀 곡 'Deja Vu' 무대. 2019.9.1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앨범의 전체적인 구성도 스페셜하게 

이번 드림캐쳐의 앨범 구성은 이채롭다. 시대를 넘나들며 사람들의 꿈속을 휘젓고 다니는 드림캐쳐를 떠오르게 하는 인트로를 지나면 타이틀 곡 '데자부(Deja Vu)'가 특별함 가득한 세계를 펼쳐놓는다. 시연은 "이전 곡들과 다르게 벌스에서 강한 메탈 느낌이 없다. 잔잔한 피아노 선율 뒤에 나오는 웅장한 오케스트레이션이 저희가 항상 해왔던 메탈과 잘 어우러져 새로운 색채를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꼽았다. 지유도 "이전까지는 드림캐쳐는 마냥 센 악몽이었는데 이번에 데자부를 녹음하면서 쓸쓸한 카리스마가 느껴져 이전과 다르게 파워풀한 것이 아닌 담백하고 고독하게 담을려고 노력한 점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지는 3번 트랙의 '거미의 저주'에서는 드림캐쳐의 시발점인 거미의 저주를 풀어 나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신디사이저로 시작되는 강한 멜로디의 테마가 트랙의 속도감을 높여준다. 4번 트랙 '사일런트 나이트(Silent Night)'에서는 남에게 상처주는 날카로운 말을 이들에게 보내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마지막 트랙인 '북극성'에서는 한 자리에만 있는 북극성을 나침반 삼아 소중한 서로를 만나러 길을 떠나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며 수많은 고난에도 의지할 수 있는 '너'가 있기때문에 행복하다는 마음을 담은 발라드 곡으로 전체적인 트랙을 마감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 드림캐쳐의 안무는 일사분란한 군무에 유연한 춤선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수아는 "이번 안무가 유연해 보이는 것은 후렴구 들어가기 전 벌스 부분에서 발라드스럽고 아련한 느낌이 많아 턴을 돈다든가 시간 차로 연결하는 안무를 써서 유연해 보이는 것 같다"라며 "이번 안무의 포인트는 인트로와 아웃트로가 마치 리와인드 하는 듯한 연결성에 있다."고 강조했다. 

 

유현도 "이번 안무를 황수연 퍼포먼스 디렉터께서 해주셨는데 아름다운 춤선을 주의 깊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거들었다. 

 

드림캐쳐_스페셜 미니 앨범 'Raid of Dream' 쇼케이스 중 타이틀 곡 'Deja Vu' 무대. 2019.9.1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과정이 아름다우면 결과도 아름다울까

멤버 유현은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게임과는 첫 협업이어서 내가 직접 게임 속 캐릭터라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했다"고 운을 뗐다. "실제로 게임도 해봤고 뮤비 연기하는 과정에서도 실제와 같은 기분을 느끼기 위해 비중을 많이 실었다."고 말해 이번 컴백에 대한 마음가짐을 알수 있었다. 


지유는 "게임 들어가기 전에 노래가 나오는데 우리가 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실제 러브콜을 보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가현도 "실제로 게임을 좋아하는데 이번 '킹스레이드'와의 협업을 통해 기존 팬들이 아닌 게임 마니아 층에서도 저희 팬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 중이다."라는 부푼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수아도 역시 "이전 저희 노래들이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진짜로 이렇게 협업을 하게 될 줄은 몰랐다"면서 "과연 드림캐쳐가 '킹스레이드'와 협업을 어떻게 풀어냈을까 하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들어주실 것 같다."며 속내를 내비췄다. 

 

드림캐쳐_스페셜 미니 앨범 'Raid of Dream' 쇼케이스 중 타이틀 곡 'Deja Vu' 무대. 2019.9.18 ⓒ아트코리아방송 이용선 기자​

앞서  'The End of Nightmare'로 '악몽 시리즈'를 마무리 지은 드림캐쳐가 새로운 시리즈를 준비하는 동안 들려주는 또 하나의 외전 격인 스페셜 앨범 ‘Raid of Dream’을 통해 '악몽 스토리'의 못다 한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곳곳에 녹여 듣는 재미를 더했다. 

 

한편 이번 앨범 활동을 통해 전 세계 인소미아(팬덤)와의 만남을 앞둔 드림캐쳐는 국내 활동이 끝나는 대로 유럽 투어에 나서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