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 김재완 기자] 봄의 문턱에서 인사동 갤러리 토포하우스에서 '토포하우스 2019'  개관 15주년 기념 기획전으로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개막행사가 220일 오후 42관에서 개최되었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오현금(토포하우스 대표)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전 국회의장)국회의원, 김영종 종로구청장, 박기열(서울특별시의회 부의장), 김종규(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강석진(도산아카데미) 이사장, 엄종섭(GIAF집행위원장),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림만선 운영위원장, 광화문 아트포럼 한근석 운영위원장 과 많은 귀빈과 미술인이 참석하여 성대하게 진행되었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토포하우스 갤러리 오현금 대표는 초대의 말씀에서 개관 15주년 기념 기획전으로 이태길 화백 초대전을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나의 작업은 축제에서 시작된다. 옛 조상들이 이 땅에 농사를 지으면서부터 하늘을 경외 시 했고 그로 인한 축원과 함께 서로의 단합으로부터 손에 손을 잡고.... 결국에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와 관계들로 얽히고 섞여가며 싸우기도 하고 협력과 화합하면서 살아왔다. 축제란 무엇인가? 기쁨과 슬픔이다. 韓國人의 축제는 우리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성정의 발로다. 우리 민족은 흥이 많고 가무가 뛰어난 민족이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축제는 공동체의 삶을 더욱 결속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동체의 삶이 평안을 기도하며 조상 또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일종의 의식, 집단적인 카타르시스를 위해 기능하기도 한다. 보다 많은 사람의 군무 관중으로 부터의 뜨거운 호응, 즉 춤추는 자와 거기에 참여하는 자가 일체가 되는 축제의 열기야말로 공동체적인 삶의 한 표상임을 확인하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나의 작업은 인다라망이다. 인다라망은 인드라의 그물이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서 영 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의 평문에서 이태길 화백은 지난 2000년대부터 '축제'라는 화합의 주제로, 한민족의 통합을 염원하는 회화작품들을 선보였다. 그리고 이 '축제'의 주제는 그의 최근작들에까지 연이어지고 있다. 다만 작품의 중심에 있던 구체적 인간 형상들 혹은 민족성을 상징하는 십장생, 달항아리, 백두산 천지, 같은 형상들이 이제는 추상적 기호로 바뀌어 있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그런데 그림 앞으로 조금만 가까이 다가가 보면, 화면에 등장한 추상적 기호 하나하나가 모두 서로 손과 발을 맞잡고 있는 인간들임을 알게 된다. 잭슨 폴록의 전면균질의 회화(all over painting)에서처럼, 상하좌우 가리지 않고 천지사방으로 이어지는 인간 모습의 군상은 그야말로 시야의 한계를 넘어서 유기체적 기호들의 집합체로 다가온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이들의 무수한 반복 덕분에, 전체 화면이 프레임 바깥으로 확장되는 듯하고, 심지어 무한대로 펼쳐진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과거의축제연작에서 등장 인원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면 많아봤자 20여명 정도였다, 최근작에서는 한 화면 안에 수백 명의 군중의 움직임이 등장하여, 관객의 시선을 한껏 포화시킨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본 전시는 220일부터 35일까지 전시한다. 작가는 현재 신작전회 회장, 목우회, 한국미술협회 고문, 종로미술협회 고문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仁松 이태길 화백 초대전 아트코리아방송

 

仁松 李 泰 吉

1941 전남 咸平 生

1959 광주사범학교 졸업

1966 조선대학교 문리대 미술과 졸업

1974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서양화 전공

 

개인전 27, 국내 단체전 및 해외전 다수

 

수상

2017 오지호미술상 수상, 광주광역시 문화예술상

2015 64회 서울시 문화상 수상

2007 39회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수상 (대통령상)

2005 대한민국 국회 미디어상 미술부분 대상수상

1967-1980 국전 (대한민국 미술전람회) 입선 6

1978-1979 국전 (대한민국 미술전람회) 특선 3

1977 26회 국전 문화공보부 장관상 수상

1977 전매 대상전 특선

1974 11회 목우회 공모 미술대전 문화공보부 장관상 수상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