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국내 최고의 디자인 축제인 제17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총 10만여명이 방문해 역대 최다 관람기록을 달성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17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역대 최다 관람객 10만여명 기록

제17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영레트로(YOUNG RETRO), 미래로 후진하는 디자인’을 주제로 열렸으며, 217개 브랜드 600여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해 2019년을 이끌 디자인 트렌드를 전시했다. 특히 잊혀져 가는 연필의 매력을 전하는 ‘작은 연필가게 흑심’, 전통매듭이나 장석(裝錫)을 재해석해 실용적인 디자인 소품으로 재탄생 시킨 ‘취 프로젝트’ 등이 관람객들에게 주목 받았다. 한국, 핀란드, 노르웨이 3개국 디자이너가 만나 가구, 리빙 소품 등을 만드는 아몬드 스튜디오도 한국적 소재에 북유럽 감성이 더해진 매력으로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또한 네이버, 배달의민족, 앱솔루트 보드카, 디자인프레스, 코오롱FnC 래코드가 새로운 디자인 이슈를 제안하는 ‘디자인 주도기업’으로 참가해 체험형 공간을 운영했다. 편의점 컨셉으로 부스를 마련한 ‘한솔제지’를 비롯해 ‘안녕자두야’, 영디자이너 ‘김혜민’ 등은 비주얼이 돋보이는 포토부스를 운영해 인증샷 포인트로 인기를 얻었다. 전시장 입구에 마련된 ‘한국 그래픽 디자인의 프런티어'에서는 호돌이, 꿈돌이 등 추억 속 한국 대표 캐릭터를 탄생시키며 한국 그래픽 디자인계를 개척한 김현, 이봉섭, 이상철 디자이너 등을 소개하는 스페셜 전시가 진행돼 반가움을 더했다.

제17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역대 최다 관람객 10만여명 기록

이 밖에도 이번 전시 현장에서는 전시에 참여한 45인의 영 디자이너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월간디자인X샤플 스타 디자이너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전시 기간 동안 관람객들이 현장에 마련된 콘테스트월에서 응원하는 디자이너 작품에 투표를 하면, 최종 선발된 디자이너들에게 D2C(소비자 직접 서비스) 플랫폼 샤플(SHAPL)을 통해 전 세계로 제품의 유통/판매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다.

한편 동시행사로 진행한 ‘디자인 세미나’에는 총 800여명이 참석하며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이번 디자인 세미나에는 오케 하우저, 파비오 노벰브레, 스튜디오 스와인, 리 머로우, 수지 아네타, 요시이즈미 사토시, 가와카미 노리코 등 6개국 8명의 세계적인 거장들이 참석해 디자인의 미래에 대해 강연을 펼치며, 디자인 업계 관계자 및 일반 관람객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글로벌 디자인 컨설팅 회사 EPAM 컨티늄의 디자인 부사장 리 머로우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장을 둘러보며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지닌 한국의 신진 디자이너들을 눈 여겨 봤다”면서 “이들의 역량을 살려 개별 신진 디자이너들끼리 또는 디자인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을 활발히 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