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인사동에 위치한 인사아트센터에서는 2018. 11. 21 ~ 2018. 11. 26까지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이 개최된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본래면목 노닐다
현정오

가시적 현상 너머 영원한 것을 추구하고 그 실체가 무엇일까 탐구하며 세월이 흘렀다육체적 병고와 심신의 번뇌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 근원을 헤아려 치유하며 편안함을 얻기까지 약사여래불 그리기 기도를 쉼 없이 하였다.
한 불 한 불 그리는 동안 무심과 유심을 오가며 어느덧 몸은 가볍고 편안해 지며 나날이 건강해져서 , 내가 나의 약사여래불이었구나!
자성불께 지심귀명례, 감사한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몸이 편안하니 마음이 편안하고 마음이 편안하니 두두물물 삼라만상 모든 관계가 자유스럽다. 나는 당신의 약사여래불이요, 당신은 나의 약사여래불이며, . . 인이 서로 다른 둘을 품어 하나로 돌아가는 이치와 우주법계 인연도리의 신묘한 공능에 감탄하며 그 무한한 에너지를 작품에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모든 중생들의 아픔이 치유되고 번뇌로부터 자유롭기를 염원하며 한 불 한 불 그려나갈 때, 나의 심신이 쾌활해지며 온 세상 모든 생명들이 자비의 광명으로 환희함을 본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 , 인의 뗄레야 뗄 수 없는 다른 둘을 품고 도는 우주법계 인연도리의 신묘한 이치와 질서에 감탄하며 켜켜이 쌓인 무명의 장막을 관통하는 한 줄기 밝은 깨달음의 빛으로 본래면목 노닐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내 작업은 두 겹의 한지에 배어드는 특성을 이용하였다. 이것은 종이의 뒷면에서 채색하는 배채법과도 다르며 미학적 관점에서 보는 모방이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크르나 시뮬라시옹과도 다르다. 윗 장에 그림을 그려서 아랫 장으로 스며들게 한 후 뒷 장의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출렁이는 우리들의 삶 그 이면에 가려진 진실에 다가가는 것과 같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구상 이면에 내재된 무궁한 진상을 표현하려 하였고 작품 뒷면 속에는 적라라한 현상계를 대변하는 물상을 신문지로 꼴라쥬하여 작품을 완성하였다. 이것은 진실이 꼭 이면에 숨겨진 것만도 아니요, 현상이 타파해야 될 부정의 대상만도 아니라는 메시지로서 현상과 본질이 둘이 아니요 나와 부처가 둘이 아님을 표현하였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숨어있고 분명하지 않은 모호성은 자율적 해석을 가능하게 하고 감상자의 시각을 환원시켜 오히려 더 깊은 의미로 각자 본성에 다가가기를 기대한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나는 그리고 오리고 붙이는 작업으로 진상과 허상을 수없이 창조하고 파괴하면서 그 행위를 하고 있는 나 자신이 현상과 둘이 아닌 본래면목에서 노는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는다.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본래면목 노닐다 – 현정오展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