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지난달 30일, 중국 츠수이에서 2018 세계 마오타이 팬 축제(Global Moutai Fans Festival)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구이저우의 현급 시에서 열린 이 행사는 팬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세계 곳곳에서 각계각층의 귀빈 2,000명 이상이 참가했다. 올해 축제에 참가한 방문객 수는 제1회 때보다 두 배나 증가했다. 직접 축제에 참가한 이들 외에 직접 참가하지 못했던 세계 곳곳의 수많은 팬이 '우리는 마오타이 팬'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왔다. 그뿐만 아니라 올해는 처음으로 마오타이 충성 메달이 수여되어 마오타이 팬을 더욱 결집시키고,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했다.

2018 세계 마오타이 팬 축제, 지난달 30일에 화려하게 열려

수백 년 역사의 중국 술 마오타이는 단순히 술이 아니라, 말보다는 향과 맛으로 설명되는 문화와 전통의 상징이다. 마오타이 전문가들은 마오타이와의 연관성을 통해 개인적으로 서로 알아가는 기회를 얻었으며, 마오타이가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석한다.

Kweichow Moutai 그룹 당위원회 서기, 회장 및 총책임자인 Li Baofang이 설명하듯이, 이 술은 전통적인 시장 세분화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는 "우리는 절대로 마오타이 소비자를 정의하고자 하지 않는다"라고 언급했다.

마오타이는 지난 수년 동안 전 세계를 돌며 수많은 로드쇼를 열었으며, 이 여정의 대표단은 도시마다 마오타이 팬으로부터 항상 따뜻한 환영을 받았다. 츠수이 입구 Zhenxiong 마을에서도, 중국의 반대편에 있는 불교 벽화의 고장인 둔황에서도, 아프리카의 희망봉이나 호주의 시드니 코브 같은 해외에서도 따뜻한 환영을 받았다.

2018 세계 마오타이 팬 축제, 지난달 30일에 화려하게 열려

장인 정신으로 만든 고품질의 소비재는 종종 큰 매력을 발산한다. 매년 9월의 마지막 날에 세계 마오타이 팬 축제가 열리면, 전 세계 마오타이 팬이 츠수이로 모인다. 이 축제는 마오타이 브랜드를 함께 찬미할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9월 30일, 아직 오전 8시도 되지 않은 시간에 1915 광장은 이미 마오타이 팬으로 북적댔다. 마오타이 마을 사람들은 여러 도로와 거리를 거닐고, 현장을 답사하며 눈앞에 보이는 것들에 종종 호기심을 보이는 손님들을 환영했다. 세계 곳곳에서 많은 손님이 왔으며, 그중 일부는 매우 먼 나라에서 찾아왔다. 몇몇 손님은 그 전까지 중국 문화를 별로 접하지 못했음에도 순전히 독특한 중국 술 마오타이에 대한 애정과 감탄에서 먼 여정을 마다치 않았다. 그토록 많은 문화와 배경을 지닌 수많은 사람이 한 번에 작은 마을에 몰린 것을 보고 지역 주민들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축제에서는 중국 공연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연까지 아우르는 라인업을 구축함으로써 마오타이의 국제적인 이미지를 선보였다.
오전 9시 정각에 개막식이 시작됐다. 개막식 연설에서 Li 회장은 "마오타이를 사랑하고 인정하며, 마오타이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마오타이 팬은 마오타이 가족의 핵심적인 일원"이라고 언급하면서, "환영합니다"와 "마오타이 팬에게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며 손님들을 따뜻하게 환영했다.

Li 회장은 "마오타이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한 마오타이 팬을 존중하고, 이들에게 감사하는 것 또한 마오타이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모든 손님은 Li 회장의 말에서 진심을 느꼈으며, 단순히 예의를 차리기 위해서 한 말이 아님을 깨달았다. 마오타이 팬은 최고의 마오타이 스토리텔러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마오타이 문화 전파자이기 때문이다.

2018 세계 마오타이 팬 축제, 지난달 30일에 화려하게 열려

오전 9시 50분, 귀빈들이 모여 하나의 집단으로서 특별히 준비된 병에 함께 마오타이를 따라 넣었다. 그 순간 불꽃이 터지면서 오전 하늘을 밝혔다. 마오타이 팬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붉은 색의 티셔츠를 입은 Li 회장은 "축제의 막을 열고, 연령이나 사회적 지위에 상관없이 모든 마오타이 팬을 향한 애정과 동등한 접근성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마오타이 팬 축제는 같은 종류의 비슷한 축제들과 다른 독특한 점을 지닌다.

이 축제에서는 마오타이 팬을 위한 다양한 유흥 행사를 개최했으며, 이들 행사는 충성 메달을 수여하는 자선 행사와 오후 4시 직후에 시작된 마오타이 갈라 나이트에서 절정을 이뤘다. 마오타이 팬과 마오타이 간의 깊은 유대를 상징하는 동시에 이들의 집단적인 노력을 반증하는 마오타이 충성 메달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Kweichow Moutai 그룹의 선임 임원들이 직접 충성 메달을 수여했다. 자선 명분을 위한 경매에서는 다양한 품목이 경매에 출품됐으며, 수익금은 츠수이 강 주변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공익 프로그램에 기부될 예정이다.

이 축제는 마오타이 팬에게 잊을 수 없는 연례행사일 뿐만 아니라 Kweichow Moutai 그룹이 책임을 완수하고, 수많은 마오타이 팬과 관계를 구축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Li 회장이 개막식 연설에서 말했듯이, 이 축제는 마오타이 팬이 관계를 구축하고, 우정을 심화시키며, 관계를 재구축하는 핵심적인 플랫폼이 됐다. 또한, 이 축제는 마오타이 문화의 독특한 상징이다. 마오타이의 본고장으로 마오타이 팬을 결집시키는 초기 사명은 팬이 사랑하는 마오타이를 맛보고, 그에 대한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궁극적인 목적은 마오타이의 철학인 '향, 무결성' 조화'를 더욱 발전시키고, 마오타이 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끊임없이 추가하는 것이다.

개막식에는 런화이 시장 & 시 당위원회 부서기 Wang Nengke, 런화이 부시장 Ran Yongjun, 마오타이 마을 당위원회 서기 Wang Tingyong를 비롯해 당위원회 서기, 회장 및 총책임자 Li Baofang, 당위원회 부서기 Wang Yan, 당위원회 위원 및 부책임자 Zhang Deqin, 당위원회 위원, 부책임자 및 수석 회계사 Yang Jianjun, 당위원회 위원 및 규율 검사 위원회 서기 Zuoma Cairang, 당위원회 위원 및 총고문 Liu Hanlin, Kweichow Moutai Company Limited deputy 부사장 Wan Bo, Wang Chonglin와 Zhong Zhengqiang 등 마오타이 그룹 최고 경영진 등을 포함해 수많은 귀빈이 참석했다.

런화이 시장 Wang Nengke는 개막식 연설에서 "이 축제는 참가들이 고급 마오타이를 즐길 뿐만 아니라 마오타이 팬이 다른 팬과 구축한 우정을 다지는 대규모 행사이기도 하다"라며 "전 세계 마오타이 팬은 마오타이를 향한 열정과 감사를 바탕으로 마오타이 마을로 모였다. Kweichow Moutai 행사는 마오타이 팬에게 성공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뿐만 아니라 마오타이 문화와 정신에 깊이 몰입할 수 있는 환경까지 제공한다"고 말했다. Wang 시장은 700,000명의 마오타이 주민을 대표해 전 세계 마오타이 팬에게 일회성이 아니라 원하는 만큼 자주 마오타이 고장을 찾고, 축제에 참가한 후 이웃 런화이 마을도 방문할 것을 권장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