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화가 기산 정명희 삶과 예술展 개막

 

[아트코리아방송 = 김재완 기자] 7월 25일 오후 5시 서울 중구 세종대로 조선일보미술관에서 금강화가로 명성이 높은 기산 정명희 화가의 삶과 예술개막 행사가 진행되었다.

금강화가 기산 정명희 삶과 예술展 아트코리아방송

림만선 운영위원장(광화문 국제아트 페스티벌)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귀빈 인사소개에 이어 정관모(전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의 축사, 신항섭 미술 비평가의 축사로 이어졌다.

정관모(전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의 축사 아트코리아방송

이날 개막식에는 신종섭 한국미협고문과 전 준(서울대 명예교수), 이태길(신작전 회장), 박용인 (광화문아트포럼 자문위원), 장완영(강원대 명예교수), 엄종섭(GIAF 집행위원장), 이순애(한국화 여성작가회 회장), 이석구(공주사대 명예교수), 김대원(조선대 명예교수), 이영복(한국미협 고문), 김재관(청주대 교수), 강금석(상형 전회장), 왕형열(단국대 교수), 조상열(중앙대 교수), 정하경(한성대 명예교수), 박종철(창덕궁 소극장 대표), 서성근(분당작가회 회장), 임승오(광화문아트포럼 운영위원), 신영범(삼영칼라 대표), 한근석(광화문아트포럼 운영위윈장), 임병준(조선일보 차장), 정중헌(조선일보전 문화부장), 권의철 외(홍익대 64기 동기 10), 대전 심완섭 원장, 대전 남인환 원장, 허 진(전남대 교수), 예종국(건축가), 우재연(전업 작가), 허나영(비평가), 박미숙(전업 작가), 조아라(수석 큐레이터)와 가족이 참석하여 대 성황을 이루었다.

신항섭 미술 비평가의 축사 아트코리아방송

기산 정명희는 운보 김기창에게 사사 받고,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50년이 넘는 세월을 활동한 화가이다. 그는 광복둥이이기에, 한국전쟁과 월남전을 겪고 민주화의 흐름까지 한국현대사와 함께 한다. 동시에 기산의 예술인생은 한국화의 정체성을 논하고 수묵과 채색으로 옮겨가는 한국 현대 한국화의 흐름과 궤를 같이 한다. 그렇기에 기산 평전은 그저 한 화가의 삶과 예술이 아닌, 한국 현대사와 한국미술사에 대한 이해가 함께 필요하다.

림만선 운영위원장(광화문 국제아트 페스티벌)의 사회 아트코리아방송

기산 평전의 주요 줄기는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와 예술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두 줄기가 서로 얽으며 기산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기산 역시 스스로 만든 세상에서 잔잔한 물처럼 겉과는 다른 투쟁의 치열한 작업을 지속해왔다고 말한다. 누군가의 눈에는 기산이 올곧게 자신만의 길을 평안하게 갔을 거라 볼 수 있다.

금강화가 기산 정명희 삶과 예술展 아트코리아방송

마치 금강의 수면은 잔잔하지만 고요한 금강수면 아래에는 수많은 소용돌이가 일고 크고 작은 생물들이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듯이 말이다. 또한 금강은 숱한 질곡의 역사를 갖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기산 역시 평온해 보이는 인생 길 아래에는 치열한 투쟁의 과정이 있었다.

금강화가 기산 정명희 삶과 예술展 아트코리아방송

미술을 처음 시작할 때 부모님과의 갈등이 있었고, 밥과 그림 사이에서 치열한 고민을 할 때도 그렇다. 운보의 칭찬과 질책에 부단히도 고민하며 새로운 작품을 만들기도 했고, 강한 열정을 미처 표출하지 못할 때도 있었다. 무엇보다 새로운 미술을 하고자 하는 열망이 스스로를 치열한 작가로 만들었다. 그 덕분에 기산은 끊임없이 새로운 예술작품을 만들어왔다.

금강화가 기산 정명희 삶과 예술展 아트코리아방송

기산 평전을 쓰면서 감탄을 한 부분이 바로 이러한 끊임없는 열정이다. 기산은 내부적 혹은 외부적인 여러 요인에도 지치지 않고 또 멈추지 않았다. 그렇기에 실상 기산의 예술세계를 다 이해하고 논하기에는 아직 본인의 공력이 부족할지 모른다. 그래서 책을 쓰기로 결심을 하면서 수묵화와 한국화에 대한 공부를 함께 하며 보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 하지 않았던가. 잘 모르는 길이니 매 발걸음 더 열정을 가지고 무대포로 나아갈 수 있는 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엇보다 기산의 예술을, 적어도 본인이 감동을 받고 이해를 한 만큼은 많은 이들이 공감해주기를 바라며 작은 발걸음을 떼어본다. 허나영 서설 序說에서. 본 전시는 731일 까지 전시한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