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이칠용 기자] 얼마 전 경기도 김포아트센터에서 개최된 제38회 전통공예전에서 손혜원 국회의원께서 신응수 대목장 공포기법의 고 건축물 일부를 보시더니 여기에 옻칠을 해서 세계 각국에 전시하면 우리나라 고건축, 궁궐, 한옥에 대한 홍보가 잘될 거라 하셨다.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참으로 대단하신 아이디어다. 역시 나전 칠기인 이시다. 예전 어렸을 때 당구에 미쳐서 전국을 다닐 때 밥상을 받아 놓고 보면 밥그릇들이 당구공으로 보일 때가 있었는데 지금이 그 때가 아닌가 싶다. 한번 나전과 옻칠에 빠지면 칠자만 보여도 반갑다.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서울 종로구 북촌마을, 현대 본사 뒤 쪽에 가면 신응수 대목장의 고건축 자료관이 보인다. 고건축물의 각종 부위로 문화상품을 개발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1990년대 백골장 장경춘씨가 공포 깃 법으로 퍼즐을 만들어 서울시 상도 받고 초, 중학교 교재로도 납품 할 때가 있었다. 퍼즐, 전부 서양에서 온 거잖아요? 우리나라 고건축기법, 이것이야 말로 바로 응용미술이며 과학이며 기하학이 아닌가?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가느다란 기둥 몇 개로 그 육중한 무게를 받쳐내는 걸 보면 대단한 공법인 것 같다. 이 놀라운 작품들은 신응수 대목장의 자료관에 가면 볼 수 있다.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나무, 대패, 대목, 고건축 그리고 신응수 대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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