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인사동에 위치한 인사아트센터 3전시장 (3층)에서는 2018. 6. 27(수) ~ 2018. 7. 2(월)

Opening 2018. 6. 27(수) 5:30 pm까지 이종숙 展이 열린다.

이종숙 展

이종숙 작가노트 중에서...

나의 작업은 자연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끝없이 나의 삶을 여행한다.

눈 앞에 펼쳐지는 모습들…
드넓은 평야와 산, 신비한 광경이 어우러진 바다, 그리고 계절마다 펼쳐지는 색의 향연들…

이들은 한순간도 머물지 않고 변화하면서 매 순간 감동을 준다. 나아가 보여지는 것뿐만이 아니라 섬세한 소리, 향기, 그리고 온몸으로 받아들이는 나의 마음이 함께 어우러져 시간이 흐를수록 깊어 간다. 그 감동의 공간 속을 거닐다 보면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게 되며, 이를 부단히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그 근원이 되는 순수한 진실에 다다르게 된다. 이 과정은 나에게 있어 삶을 되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며 진지한 삶을 향한 에너지가 된다.

이종숙 展

이러한 감동 에너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절제된 선과 색을 사용한다. 절제된 선과 색은 감동을 겉으로 보이는 이미지로 정제하여 조형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안에 내재된 강한 에너지를 응축시켜 나타낸다. 또한 단순화된 이미지를 변형하고, 끊임없이 반복함으로써  보여지는 화면 의 구도 저 너머로 계속해서 연이어지는 내면의 그림도 그리게 된다. 이렇듯 몰두하고 집중하게 하는 힘에 이끌리다 보면 어느새 내면의 세계를 거닐고 있다.

이종숙 展

아이슬란드의 붉은 토마토 시리즈는 몇 년 전 여행을 다녀온 후 시작한 작품들이다.

아이슬란드는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두 개의 지각판이 나라를 관통해서 지진과 화산활동이 많은 보기 드문 나라다. 끝없이 펼쳐지는 검은 현무암과 검붉은 화산재로 뒤덮인 모습이 내가 받은 첫 인상으로  불모지가  많은 아주 척박한 곳이었다.  그 광경은 절망감까지 안겨주었다.

이종숙 展

그런 가운데 그  곳의 한 농장을 방문했을  때 보게  된, 공중에 높게 가득 매달린 선명한 색깔의 토마토들이 얼마나 큰 충격으로 다가왔는지!

절망과 희망의 공존!

이는 절망이 있음에도, 또한 절망이 있으므로 인해 갖게 되는, 삶을 살아내는 절실한 에너지로 다가왔으며 바로 이 에너지가 생명의 원동력이자 희망이 아닐까 생각했다.

이종숙 展

내 삶 속에서 맞닥뜨린 절망과 희망을 투영해 보면서 화면 안에서 함께 생각하고 함께 극복해 내는 일련의 작업은 위로이자 치유이며 희망을 찾아가는 깊이 있는 삶을 위한 한 과정이 되었다.

 

이종숙 展

이종숙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졸업(서양화전공)하고 다수의 개인전과 다수의 단체전을 치렀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