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충무아트센터에서는 2018년 7월 20일~7월 22일까지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유니버설발레단의 <돈키호테> Don Quixote가 공연된다.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화려한 볼거리, 압도적인 테크닉, 유쾌한 정서까지. 충무아트센터(사장 김승업)는 오는 7월,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의 <돈키호테>를 선보인다. <돈키호테>는 세르반테스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으로 루드비히 밍쿠스(Ludwig Minkus)의 음악과 마리우스 프티파(Marius Petipa)의 안무로 1869년 러시아 볼쇼이극장에서 초연해 대성공을 거두었다. 스페인의 낭만과 정열이 돋보이는 밝고 경쾌한 희극 발레로 많은 평단과 관객들의 호평을 받아온 작품이다.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충무아트센터는 2014년부터 유니버설발레단과 손을 잡고 매년 여름 ‘명품발레시리즈’를 개최해왔다. 2015년 <잠자는 숲속의 미녀>, 2016년 <지젤>, 2017년 <백조의 호수>까지 유니버설발레단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를 관객들에게 선보이며 매진 행렬을 기록했다. 여름시즌마다 충무아트센터를 아름다운 춤의 향연으로 물들인 ‘명품발레시리즈’에서 유니버설발레단이 가장 처음 선보였던 작품은 다름아닌 <돈키호테>다. 2014년 이후 4년만에 다시 충무아트센터에서 만나게 될 발레<돈키호테>는 티켓오픈과 동시에 장르 랭킹 1위를 차지하며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이번 공연에서 톡톡 튀는 매력의 ‘키트리’역에는 유니버설발레단의 수석무용수 강미선, 홍향기, 조이 아나벨 워막과 솔리스트 예카테리나 크라시우크가 캐스팅되었다. 또한 재치 있는 이발사 ‘바질’역은 유니버설발레단의 간판 스타인 콘스탄틴 노보셀로프, 이동탁, 강민우, 이현준이 출연하여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신선한 조합의 <돈키호테>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돈키호테>는 사랑, 우정, 판타지 그리고 모험까지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스페인의 민속춤, 고전 발레에 나오는 고난도 테크닉까지 관객들을 사로잡을 요소들이 많다. 이 작품이 세계적인 인기를 꾸준히 누리는 주된 이유는 심각하거나 비극적인 내용이 전혀 없고, 시종일관 발랄하고 유쾌한 분위기의 희극발레라는 점 때문이다. 스토리 전개 자체가 흥미진진할 뿐만 아니라, 주역들의 높은 기량과 클래식 발레에서 등장하는 화려한 군무를 충분히 감상할 수 있어 초심자부터 발레 매니아까지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취향 저격 발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소설에서는 '돈키호테'와 시종 '산초 판자'의 무용담이 중심 내용이지만, 발레에서는 '돈키호테' 자신은 조연으로, 주인공은 매력적인 선술집 딸 '키트리'와 가난한 이발사 '바질'이다. 낭만적인 노년의 귀족 돈키호테는 허상 속 연인 '둘시네아'를 구하기 위해 모험을 나선 도중, 젊은 연인 키트리와 바질을 만난다. 두 사람은 가짜 자살연기까지 동원해 키트리의 아버지 '로렌조'와 돈많은 멍청한 귀족 '가마슈'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키워나간다.

뜨거운 여름, 스페인의 낭만과 열정이 숨쉬는 유쾌한 발레

돈키호테는 풍차 괴물과 맞서고 큐피트와 숲의 여왕과 둘시네아를 만난 후, 그들의 사랑을 지켜주기로 결정한다. 결국 로렌조는 두 사람의 결혼을 허락하며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돈키호테>는 연극적 요소도 많아 무용수의 정확한 표현력과 연기력 또한 중요하다. 즉 키트리와 바질의 발랄함을 얼마나 잘 표현했는가를 보는 것도 이 작품을 보는 묘미이다. 키트리의 아버지 로렌조와 귀족 가마슈의 활약상도 볼거리이다. 이들은 사랑의 방해꾼으로 종횡무진하며 웃음제조기의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