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김한정 기자] 인사동에 위치한 갤러리 아리수에서는 2018523~64일까지 소석 고의규 작가의 조각 초대전이 열리고 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소석 고의규 작가의 작품에서는 한 폭의 동양화를 보듯 필묵의 번짐과 향기로운 묵향의 냄새가 베어난다. 우리는 보통 시서화 삼절이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 자신의 작품세계를 채움과 비움의 미학으로 이끌어가는 작가는 그리 많지 않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화가로 서예가로 조각가로, 소석 고의규 작가는 대구지역에서 활동 중이며 지역에서 숨은 카페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그가 완성해 낸 글과 그림, 조각품들은 작가의 섬세한 작품 혼과 넉넉하고 고즈넉한 마음을 느끼게 되는 것은 작품의 완성도에 더해지는 진심함이 더해 진 것이라 생각된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그의 작품들은 부처의 깨달음을 상징화하여 표현한 네팔 라마승의 만다라를 비롯하여 자연석에 그만의 불심을 심어 낸 작품들이 다수이다. , 서예, 그림의 요소들을 모두 결합한 응집력으로 완성해 낸 그의 작품에서 부처의 깨달음과 예술혼을 느끼게 될 것이다.(심민철 갤러리 아리수 관장)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소석 고의규 작가는 다수의 개인전과 다수의 단체전을 치렀으며, 현재 화가, 서예가, 조각가, 대구 숨은카페 갤러리 대표로 활동 중이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인터뷰

Q. 이번 전시를 설명해 주세요.

저는 원래 이런 작품을 하는 사람이 아니었는데 좋은 스승님을 만나서 그 은혜로 이런 좋은 작품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승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남다르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Q. 스승과 만나게 된 계기는?

나이를 먹어서 만났지만, 스승님은 저보다 많이 어리십니다. 확실하시고 뛰어난 작가입니다. 저는 그분에게 가르침을 받기도 하지만, 나이 어린 스승에게 오히려 인생의 공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Q. 이 작품을 시작한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스승을 만나고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한 10정도 된 것 같습니다. 원래는 한글을 쓰고 다와 그림이라고 해 가지고 차 그림을 그렸습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Q. 작품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현재 작품의 그림은 순금이고요. 우리의 전통방식인 계금방식으로 금을 입혔고, 그려서 각을 해서 계금을 해서 완성을 합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Q. 작품 한 점을 완성하려면 얼마의 공정기간이 필요한가요?

때로는 돌을 찾기 위해 한참을 다녀야 되고요. 돌을 만나서 그 작품 한 점을 완성하기 까지는 며칠 정도 소요가 됩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Q. 앞으로 계획 중인 작품은?

제 작품은 불교적인 색채가 강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이 분야로 노력해서 정말 내가 이 세상에 남기고 싶은 돌에 생명을 불어 넣었다. 그런 작품을 남기고 싶습니다.

소석 고의규 조각 초대전

Q. 본인 소개를 부탁합니다.

저는 소석 고의규라고 합니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