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0월 13일(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남산골 한옥마을 일원에서 「국화의 계절, 중양절」행사를 개최한다.

중양절은 음력 9월 9일을 가리키는 날이며 날짜와 달의 숫자가 같은 중일(重日) 명절로, 중일 명절은 3월 3일,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 같이 홀수, 곧 양수(陽數)가 겹치는 이날들이 모두 중양(重陽)이지만 특히 9월 9일을 가리켜 중양이라고 하며 중구(重九)라고도 한다.

또한, 중양절은 중국에서 한나라 이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송(唐宋) 대에는 추석보다 더 큰 명절로 여겼으며, 중양절에 수유(茱萸) 주머니를 차고 국화주를 마시며 높은 산에 올라가는 풍속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추석에 지내지 못한 차례를 지내거나, 조상 중에 객사하여 제삿날을 모르는 사람 혹은 후손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제사를 지내주기도 하였고 국화를 구경하며 즐겼다 하여 상국일이라고도 하는데, 각 가정에서 국화 꽃잎을 따서 국화전을 지져 먹었으며 국화주를 빚기도 하였다.

이러한 중양절을 맞아 남산골 한옥마을에 중양절 음식 전시?국화 분재 전시?국화전?국화차 시식 등 가을을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준비 하였으며, 국화전?국화차 시식의 경우 12시~16시 매시 정각 선착순 100명 시식 체험을 해볼 수 있다.


또한 탈만들기, 활만들기, 전통팽이 색입히기, 규방공예 등 만들기 체험과 투호, 팽이치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도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남산골 한옥마을 홈페이지(http://hanokmaeul.seoul.go.kr/)와 관리사무소(2266-6923~4)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www.artkoreatv.com
아트코리아방송 김한정 기자 (merica2@hanmail.net)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